[현대신학] 칼바르트 성경관 평가
- 최초 등록일
- 2020.04.23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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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바르트의 계시관을 살펴보고 개혁주의 관점에서 비판한 글이다.
목차
1. 칼바르트의 신학적 배경
2. 칼 바르트의 계시관
3. 칼 바르트의 계시관 비판
1) 칼 바르트의 성경관 비판
2) 칼 바르트의 설교의 이해 비판
3) 칼 바르트의 주장과 성경의 차이
4) 전통적 개혁주의가 취해야 할 성경관
본문내용
1. 칼바르트의 신학적 배경
칼 바르트는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었던 기독교 사상가이다. 바르트는 베른, 베를린, 튜빙겐, 마부르그 등의 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던 중 자유주의 사상 가운데 리츨 학파의 신학 사상을 따르게 되었고 빌헬름 헤르만의 제자가 되었다. 그러나 바르트는 자펜빌의 한 작은 교구 교회에서 매주 설교를 함에 있어 자유주의 신학이 쓸모없는 것임을 발견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조심스럽게 성경을 연구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발견했다. 바르트는 인본주의적인 자유주의 신학을 등지고 성경에 있는 ‘초월적 말씀’ 안에서 교회를 위한 메시지를 찾았다.
2. 칼 바르트의 계시관
이와 같은 배경에서 성립된 칼 바르트의 신학은 ‘말씀의 신학’ 혹은 ‘계시의 신학’이다. 칼 바르트가 말하는 ‘계시’란 전적 타자이며 전적으로 감추어진 초월적인 하나님께서 인간을 사랑하시는 ‘자유’에 따라 하나님을 전적으로 나타나시는 것이다. 다시 말해 그의 ‘계시’는 초월적인 하나님께서 언어와 같은 인간적인 요소를 통하지 않고 역사 속에 바로 나타나시는 방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