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9.05.20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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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가랴의 생애
2. 역사적 배경
3. 문학적 특성 및 진정성
4. 내용 분해
5. 스가랴서의 교훈
6. 시대적 배경 및 언약파기
Ⅲ 결론.
7. 적용 및 해결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레스의 조서 이후 약 20년간 유다의 상황은 반전되었음에도, 이 시기에 중요성은 자주 망각되고 있었다. 이 조서에 의해 시작된 일련의 조치들은 유대 공동체라는 전통적 구조의 격려가 없이는 유지될 수 없었다. 먼저 학개는 성전 중건에 대해 식어져 가는 열망에 관해 언급하였으며 스가랴는 학개가 천명한 희망적 메시지를 진전시켰다. 이 두 선지자가 없었다면 사람들은 성전이 언제쯤 중건되어 구심점이 될 수 있을지 막연하였을 것이다. 분명히 페르시아의 관대한 조치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였으며 그나마도 고레스가 죽자 이러한 혜택도 끊어지게 되었다.
Ⅱ. 본론
1. 스가랴의 생애
스가랴는 제사장 가문에 태어나 아버지의 뒤를 이어 제사장이 되었다(느 12:16). 그는 비록 선지자로서 활동하였으나 제사장의 직무도 수행한 것으로 보인다. 성전은 유다 공동체를 연결하는 구심점의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포로기 이후 선지자들이 성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새 왕조는 역사적 기억에 남아 있는 하나의 가공적인 이야기며 스가랴 시대에는 이루어질 수 없는 희망에 불과해 보였다. 모든 공동체가 새로운 삶을 형성하기 위한 응집력 있는 구심점을 요구하였을 때 페르시아의 정치적 조치가 취해졌다. 고레스와 다리오 1세의 해방령은 선지자들에게 회복의 청사진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스가랴의 제사장적 교훈과 학개의 제의적 강조는 성취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었다.
학개에 관한 에스라 5:1 및 6:14의 언급은 스가랴가 학개보다 젊은 세대임을 보여준다. 그가 제사장 가문의 머리였다는 사실은(느 12:16) 그가 주전 520년 선지자의 사역을 감당할 당시 매우 젊었으리라는 추측을 뒷받침해 준다.
2.역사적 배경
선지자로서 스가랴의 사역은 학개가 예언을 시작한 시기(주전 520년)와 같다. 본문에 주어진 3개의 연대는 2년 1개월의 시차를 가지고 있으나(다리오 2년 8월-4년 9월) 마지막 6개의 장은 성전이 완공된 주전 516년 보다 훨씬 이후의 일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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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택. 「주해가 있는 새 학개, 스가랴, 말라기 강해」 서울: 기독교문사, 2013.
Andrew E. Hill, John H. Walton지음 엄성옥, 유선명, 정종성 옮김. 「구약개론」 서울: 도서출판은성 2001.
C. Hasell Bullock, 류근상 옮김. 「구약선지서개론」 경기도: 크리스챤출판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