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고리.K.비일-성전신학 서평
- 최초 등록일
- 2022.12.01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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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레고리.K.비일-성전신학 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요약
1) 구약성경에 나타난 성전의 상징성
2) 구약성경에 나타난 성전의 확장되는 목적
3) 구약 성전의 점차 확대되는 종말론적인 목적
4) 그리스도와 그의 백성 안에서 이루어지는 마지막 성전
5) 사도행전에 나타난 새 성전의 시작
6) 바울 서신에 나타난 새 성전의 시작
7) 데살로니가 후서 2장에 나타난 성전
8) 히브리서에 나타난 새 성전의 시작
9) 세계 전체를 포괄하는 요한계시록의 성전
10) 에스겔 40-48장의 성전 및 이 성전과 신약성경의 관계
11) 신학적 결론 : 참된 성전인 하나님 임재, 그리스도 임재를 예표하는 것으로서 유형적 성전
12) 에덴과 성전에 관한 실제적 성찰 : 21세기 교회를 위하여
2. 비평
본문내용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성경을 연구한다고 할 때에 그 영역을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성경신학의 본질과 현황 및 성경신학과 다른 연구분야 사이의 관계, (2) 특정한 성경 저자나 성경책의 사상 구조에 대한 상세하고도 명확한 해설, (3) 성경책의 전부 또는 일부에 걸쳐서 나타나는 주제에 대한 설명. 본 책의 저자는 독자들이 성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성경신학의 세 가지 영역 중 세 번째 접근법을 사용하여 도움을 주고 있다. 신구약성경은 전체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책이라는 것을 전제로 놓고 그가 선택한 주제는 성막/성전이라는 주제이다.
Ⅰ. 요약
1. 구약성경에 나타난 성전의 상징성
저자는 이스라엘의 성전이 “세 개의 주요 부분으로 이르어져 있고, 각각의 부분이 우주의 주요 부분을 상징한다”고 설명한다. 바깥뜰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계, 성소는 가시적 하늘과 빛의 근원들, 지성소는 비가시적인 영역으로 하나님이 거하시는 영역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은 성전이 가시적인 하늘과 비가시적인 하늘 모두를 상징하고 있음을 솔로몬 성전의 봉헌에 대한 설명으로 강조하고 있다. 성전에 대한 이런 이해는 유대교 구약 해석자들이 성전을 설명하는 것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요세푸스는 성전의 세 영역에 대해 “성막의 삼중 구조는 땅(바깥뜰)과 바다(안뜰)를 의미하는데 왜냐하면 이 둘은...누구나 가까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셋째 부분(지성소)는 하나님께만 적용된다.”라고 설명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