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설교 이론과 사역의 실제에 관한 연구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9.04
최종 저작일
2019.09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설교 이론과 사역의 실제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설교의 정의와 목적
(1) 사전적 정의
(2) 학자들의 정의
(3) 성경적 의미
(4) 목적
2) 설교의 요소
3) 설교 형식에 따른 분류
(1) 주제 설교
(2) 본문 설교
(3) 강해 설교
4) 설교의 내용에 따른 분류
(1) 인물 설교
(2) 교리 설교
(3) 윤리-도식적 설교
(4) 제자의 삶을 위한 설교
(5) 성경 역사적 설교
5) 설교학 자체에 따른 분류
(1) 이론 설교학
(2) 재료 설교학
(3) 형식 설교학
(4) 역사 설교학
6) 기타 설교 유형들
(1) 대화 설교
(2) 찬송 설교
(3) 역할 설교
(4) 드라마 설교
(5) 영화 설교
7) 설교의 성경적 배경
(1) 구약적 배경
(2) 신약적 배경
8) 설교학 역사적 배경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기독교는 설교를 중요시 하는 종교이다. 예수님을 비롯하여 사도 바울과 베드로, 그리고 초대 교부들이 그러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신실한 종들의 설교를 통하여 역사하신다. 특히 웨슬리안들은 설교자가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 속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또한 설교를 통하여 예배자들이 하나님께 가까이 갈 수 있다고 믿는다. 참된 예배는 참된 설교를 동반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 앞에 올바른 설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 론
1) 설교의 정의와 목적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독교의 생명책이다. 이것은 예배를 위한, 그리고 설교를 위한 객관적인 내용을 제공한다. 또한 성경은 진리와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인간에게 계시한다. 예배자는 성령님을 통하여 살아계신 하나님을 예배하고, 살아계신 말씀은 기록된 말씀, 즉 성경을 통하여 우리에게 증언하신다. 그리하여 설교자는 예배를 통하여 말씀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 성도들에게 올바른 말씀을 선포해야 한다.

(1) 사전적 정의
설교에 대한 사전적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면 국어사전에서는 설교를 “종교상의 교리를 널리 설명함 또는 그 설명” 그리고 “(남에게 무엇을 설득시키려고) 여러 말로 타일러 가르침 또는 그 가르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옥스퍼드 사전에서는 “종교적인 목적에서 공적으로 선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교육 사전에서는 “기독교에 있어 청중의 마음을 감동시켜, 설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위의 견해들을 나름대로 종합해서 정리해 볼 때 설교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설명, 교육, 선포, 설복, 즉 연설이나 강연 등의 다양한 의미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자들의 정의
설교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 정의를 검토해 보는 것은 설교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인 인식을 형성하는데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대표적인 신학자들의 설교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곽안련, 『설교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김서택, 『강해설교와 목회』 (서울: 홍성사, 2002)
김석한, 『개혁교회 예배학』 (서울: 양서원, 2001)
김종기, 『설교준비, 이렇게 하라』 (서울: 기독교연합신문사, 2002)
김진두, 『웨슬리의 실천신학』 (서울: KMC, 2004)
김소영, 『현대예배학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민장배, 『예배이론과 사역의 실제』 (대전: 세화출판사, 2012)
안종필, 『설교학 실천』 (서울: 쿰란출판사, 2010)
이용호, 『강해설교와 전달』 (서울: 새한기획출판부, 1992)
이정현, 『실천신학개론』 (서울: 도서출판 지민, 2007)
이홍찬, 『개혁주의 설교학』 (서울: 한국학술정보 편집부, 2007)
신정우, 『칼빈과 종교개혁가들』 (부산: 고신대학교 개혁주의학술원, 2012)
정인교, 『설교학 총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3)
정인교, 『청중의 눈과 귀를 열어주는 특수설교』 (서울: 두란노 아카데미, 2007)
정인교, 『특수설교』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7), 237.
정용섭, 『예배를 예배되게 하라』 (서울: 쿰란출판사, 2011)
최현서, 『설교학』 (서울: 서로사랑, 2001)
하정완, 『영화의 바다로』 (서울: 예찬사, 2004)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복음주의 예배학』 (서울: 요단출판사, 2001)
황성철, 『예배학』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Craig L. Blomberg, 김용재 역 『마태-마가복음』 (서울: CLC, 2008)
Gordon Wakefield, 김순환 역 『예배의 역사와 전통』 (서울: CLC, 2007)
O.C Edwards, 김석환 역 『교부들의 설교』 (서울: 은혜출판사, 2010)
Peter Lewis, 서창원 역 『청교도 목회와 설교』 (서울: 청교도신앙사, 2002)
Richard Lischer, 정장복 역 『설교신학의 8가지 스펙트럼』 (서울: WPA, 2008), 32.
Ronald Allen, 허정갑 역 『34가지 방법으로 설교에 도전하라』 (서울: 설교와 아카데미, 2004)
김동완, “중심주제를 확대하고 전개하라”, 『그말씀』 (서울: 두란노서원, 1993. 2)
정창균, “고정된 설교의 틀에서 벗어나라”, 『그말씀』 (서울: 두란노서원, 1998. 6)
김도민, 『교육세계대백과사전 1권』 (서울: 교육도서, 1968)
권태명, 『동아 새 국어사전』 (서울: 동아출판사, 1990)
J.M Hawkins, The Oxford Paperback Dictionary 2nd Edition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986)
*병*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신약신학 11페이지
    예수님의 메시야적인 자기 계시는 메시야 사역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실제 그의 ... 문학비평 중 설화비평, 수사비평, 독자 반응 이론, 구조주의, 해체주의, ... 요한복음은 부활의 중요성은 예수님의 부활을 실제적인 몸의 부활로 강조한다.
  • 한글파일 박한나. 교회력에 따른 예배 4페이지
    실제연구해 교회예배에 지대한 공헌을 했던 예배전문가이다. ... 노던 신학교의 윌리암, 제랄딘 마이어스 석좌교수였으며, 예배와 영성에 관한 ... Webber, 1933년-2007년) 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현대 예배의 이론과
  • 한글파일 153교회 독후감 9페이지
    설교: 대화하듯, 설교 내용은 공동체에 관한 주제가치와 양식을 적극적으로 ... 세상을 향한 다양한 사역연구 및 개발하고 실천하기 위해서, 질서 있고 ... 특정 시점을 넘어서면 대중 들이 따라하면서 유행이 되는 것 모방적 경쟁이론
  • 한글파일 '초대교회사' 노트정리 29페이지
    왜냐하면 기독교의 구원론에 관한 종합한 이론이 리용의 이레니우스에게서 나오기 ... 과거에 일어난 일 실제 그대로 복원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과학은 사물의 이치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지만, 역사는 사물이 아니라 사람이다
  • 한글파일 목회사회학(조성돈 교수) 4페이지
    ② 목회사회학 응용이론, ③ 목회사회학의 실제, ④ 사회봉사적 접근으로서의 ... 책은 5개의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① 목회사회학의 이론과 연구방법, ... 셋째, 사회적 이슈들에 관한 교회의 이해와 대응에 대한 연구로서 자살에 대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설교 이론과 사역의 실제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