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merida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10.04
최종 저작일
2016.10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91건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

더보기

소개글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단계적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였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에 대한 설명과 네가지 강화계획을 예를 제시하여 설명하였고, 마지막으로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한 각각의 평가를 했습니다.

목차

I.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요

II. 도덕성 발달이론(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적 수준(전도덕성)
1)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 2단계 : 개인적 보상지향(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인습적 수준 : 타율도덕성
3) 3단계 : 대인관계에서 조화를 위한 도덕성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사회화)
3. 후인습적 수준 : 자율도덕성
5) 5단계 : 사회계약 및 법률복종으로서의 도덕성(일반화)
6) 6단계 : 양심 및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궁극화 - 보편적 원리)

III.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IV.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V. 네 가지 강화계획을 예를 제시하며 설명
1. 고정비율 강화계획
2. 변동비율 강화계획
3. 고정간격 강화계획
4. 변동간격 강화계획

VI. 네 가지 강화계획의 평가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도덕성 발달이론(도덕성 발달단계)
콜버그(Kohlberg)는 여러 가지 갈등상황을 통하여 분석한 발달단계의 전체적인 양상을 모두 3수준, 즉 전 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 인습적 수준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이들 3수준은 다시 각 2단계씩 해서 총 6단계로 나누어진다.

1. 전인습적 수준(전도덕성)
도덕적 선악의 개념이 있으나 준거는 권위자의 힘이나 개인적인 욕구에 관련지어 해석한다. 즉, 보상이나 처벌이 가져다주는 행위결과에 비추어 해석한다.

1)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도덕성 발달의 처음 수준인 1단계에 해당하는 아동에게는 행위의 결과가 벌인가, 칭찬인가? 혹은 행위를 강요하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따라 선악을 판단하는 주요한 준거가 된다. 하인츠가 약을 훔치는 것은 벌을 받게 되기 때문에 잘못이라고 판단을 한다. 즉, 거위자의 벌을 피하고 권위에 복종한다. 약 3세~7세 아동들에게서 나타난다.
2) 2단계 : 개인적 보상지향(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자신의 필요와 욕구 혹은 다른 사람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행위라면 옳다고 판단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욕구충족이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되고, 욕구배분의 동기는 있지만 자신의 욕구충족을 우선 생각한다. 약을 훔쳐서라도 하인츠는 부인의 생명을 구해야 한다고 판단하는 시기로 8세에서 11세 사이에 나타난다.

2. 인습적 수준 : 타율도덕성
자신이 속한 집단의 기대나 기준에 맞춰 행동하는 것을 이상으로 여기며, 사회질서에 동조하고자 하고, 힘 있는 사람들과 동일시를 하려고 한다. 다른 사람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사회지향적인 가치기준을 가진다.

3) 3단계 : 대인관계에서 조화를 위한 도덕성 - 착한 아이 지향
대부분 성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생각으로, 사회적 합의에 의해서 도덕 판단이 수행된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 행위를 하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인정해주고, 그러한 행동은 착하고 좋은 일이라고 판단하는 단계이다. 즉, 대인관계 및 타인의 승인을 중시한다. 하인츠가 약을 훔치는 것은 약사의 권리를 침해하여 남에게 해를 끼치기 때문에 옳지 못하다고 판단하는 시기로, 12세에서 17세 사이에 나타난다.

참고 자료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 서강식 저 / 인간사랑 / 2007
도덕이론가와 윤리사상가 / 최병학 저 / 부산대학교출판부 / 2012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천 / 정창우 저 / 교육과학사 / 2015
영유아발달 / 황정숙, 김옥분 저 / 창지사 / 2016
아동기의 철학 / 개러스 매슈스 저 / 남기창 역 / 필로소픽 / 2013
인간성장과 발달이론과 실제 / 성경미, 현명선 외 3명 저 / KMS / 2014
최신 교육학개론 / 성태제, 강대중 외 3명 저 / 학지사 / 2012
merida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