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국학의 성립발전과 그 과제

등록일 2003.05.22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어리말
2. 한학의 수용 추세와 국학적인 몸부림
2 1 중국 문화의 수용과 漢化政策
2 2 국학적인 몸부림
3. 국학의 성립과 그 부활 (조선의 국학)
3 1 국학의 성립 (조선조 초기)
3 1 1 국학 성립의 배경
3 1 2 국학 문화
3 2 국학의 발전 (조선 후기 실학시대)
3 2 1 국학 발전의 배경
3 2 2 국학의 산물
4. 국학 연구와 민족운동 (개화기 및 1930년대의 국학)
4 1 고전의 간행
4 2 국어의 연구
4 3 국사의 연구
4 4. 1930년대의 국학운동의 한 특징 - 茶山연구의 활성화
4 5 일제 강점기 국학 연구의 의의와 한계
5. 해방 후 국학의 발전과 성과 - 국사학을 중심으로
5 1 국어학
5 2 국사학
5 3 해방 후 국학의 일반적인 연구 추세
6. 국학의 반성과 과제 - 맺는말을 대신하여
6 1 국학의 성격과 의의
6 2. 국학의 반성
6 3 국학의 과제와 제언

본문내용

국학에는 한국의 정치와 제도, 경제와 사회, 역사와 전통, 사상과 종교, 언어와 문학, 과학과 예술, 지리와 풍속 등에 관한 모든 분야의 학문이 총괄될 수 있다. 국학은 우리의 처지에서 우리의 것을 지칭하는 용어이지만, 이를 객관화해서 말한다면 '조선학' 혹은 '한국학'이라고 한다. '조선학'은 우리나라가 국권을 상실하여 조선이라고 불렀던 일제하 1930년대 조선에 관한 조선의 학문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거기에 비해 '한국학'은 해방 후 최근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용어로 거의 국제적인 통용성을 갖고 있다고 할 것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국학과 한국학을 구별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그에 의하면, 국학이 우리 나라 전근대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상태를 연구하는 문학 사학 철학 등의 학문을 가리키는 말이었다면, 한국학은 20세기 후반기 즉 해방 후 시대에 해당하는 우리의 정치 경제 사회 문제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등 주로 사회과학을 가리키는 학문으로 간주한다. 그래서 국학을 인문과학 중심의 학문으로, 한국학을 사회과학 중심의 학문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같은 분류는 해방 후의 인문과학과 전근대 사회의 사회과학을 지칭할 때에는 거기에 마땅한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국학이란 말은 일본과 중국에서 먼저 사용되었다. 중국에서는 "국학이란 외래의 과학에 대한 자기나라인 중국의 문물제도 및 학술을 말"하였고, "국수적인 성격이 농후했다"고 한다. 國學이 국수적인 성향을 띄었던 것은 일본에서 더욱 두드러졌는데, 일본의 국학은 "종래의 중국중심인 유학의 세계에서 탈피하여, 日本 고전의 문헌적 이해를 통해서, 日本 고대의 순수한 이상을 추구하고자 노력한 국수적인 시야의 사상"이었다고 지적된다.
국학은 원래 洋學이나 外國學에 대비되는 용어로 시작되었다. 그럴 때 주로 학문의 지역적 대상과 생산지 및 학문의 방법과 분야를 문제시하였다. 즉 학문의 대상이나 생산지, 방법과 분야가 서양일 때 이를 지목하여 주로 양학이라 하였고, 한국이 아닌 외국일반일 때 그것을 외국학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최근 국학을 한국학과 같은 개념으로 부르게 되면서부터 양학 외국학과 구별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서양을 포함한 외국에서도 한국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서 학문의 생산지를 두고 굳이 양자를 구별할 수 없게 되었고 또 학문하는 방법도 옛날과는 달리 한국과 서양이 달라져야 할 이유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제화시대를 맞아 외국(양)학과 구별했던 국학의 의미는 새롭게 정리되어야 한다. 학문의 통합화는 이 점을 더욱 촉구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