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사관 이론과 비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4.04.08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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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민사관의 여러 이론에 대한 소개와 비판을 정리해놓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식민사관의 논리
3. 식민사관의 영향과 극복방안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9세기 말 ~ 20세기 초 일본의 한국 침략이 본격화되던 시기, 제국주의자들은 제국주의 식민사관에 입각하여 우리 역사를 왜곡하기 시작하였다.
본래 제국주의적 식민사관은 제국주의 성립과정을 뒷받침하는 논리인 근대화론, 사회진화론에서 비롯되었다. 사회진화론은 다윈의 진화론을 발전시킨 이론인데 제국주의 시대의 약육강식의 세계질서를 합리화하였다.
일본 또한 서구를 본받아 메이지 시대 이후 문명개화가 곧 서구화라고 긍정하였다. 따라서 문명의 이름 아래 아시아에 대한 지도나 침략을 정당화하였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는 근대화론과 신황국사관이 결합되면서 한층 더 침략적으로 나타났다. 일본이 아시아의 여러 나라를 식민지로 두는 것은 아시아에서 서구의 지배를 몰아내려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일본의 주장은 식민사관에서 잘 나타난다. 식민사관이란 제국주의 침략과정에서 제국주의국가가 자신의 식민지지배를 합리화하려고 만들어온 것이다. 그러므로 제국주의 논리에 맞추어 우리 역사와 사회를 해석하려는 내용은 모두 식민사관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일제가 직접 지배를 한 우리의 경우 식민사관의 극복은 식민지 유제의 청산이라는 과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식민사관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2. 식민사관의 논리
(1) 타율성론
타율성론은 한마디로 한국사의 전개과정이 한민족의 자주적인 역량에 의하여 자율적으로 이루어졌다기보다는 외세의 간섭과 압력에 의하여 타율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보는 역사관이다. 타율성론은 한국사의 자주적인 모습은 감추고 한국사에서 타율적 요소들을 뽑아내어 그것을 한국역사의 주된 흐름으로 서술하려고 애썼다. 가령 한국사의 출발과 관련된 단군에 대해서는 "그 설이 황당하여 믿지 못할 것"으로 주장하여, 일본의 신화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믿는 것과는 매우 다른 태도를 취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