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매체
- 최초 등록일
- 2008.09.19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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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매체에 관한 report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컴퓨터 Computer
1. 특성
2. 장·단점
3. 교육적 활용
(2)인터넷 활용 교육
1.특성
2.장·단점
3.교육적 활용
4.교육 유형
5.인터넷 활용 수업의 필요성
6.인터넷 활용 수업의 방향
(3) 멀티미디어 Multimedia
1.특성
2.장·단점
3.교육적 활용
(4)CD-ROM
1.특성
2.장·단점
3.교육적 활용
4.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종류
(5)상호작용 비디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 매체에는 비영사 매체부터 영사 매체, 오디오 및 방송 매체, 인쇄 매체 그리고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중 교육 공학의 발달로 컴퓨터(Computer)가 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현재 우리 교실에서 가장 자주 접하고 많이 쓰는 매체도 다름 아닌 컴퓨터이다.
그렇다면 과연 컴퓨터 기반 매체란 무엇인가? 라는 의문을 갖게 된다.
컴퓨터 기반 매체란, 최근에 급속도로 증가되는 매체의 형태이자 컴퓨터 교과교육에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매체이다. CD-ROM 타이틀을 비롯하여 웹 환경에서 실행 가능한 교수-학습 자료를 포괄한다.
이것의 특징은 자료제시의 방식이 무선적이고 비순차적이다. 그리고 학습자의 필요와 의도대로 사용 가능하며 사용이 용이하다. 그래서 설계 방식에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상호작용적 환경 제공이 가능하다.
이 보고서를 통하여 컴퓨터 기반 매체에 대하여 살펴보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교육적인 활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컴퓨터 Computer
오늘날 컴퓨터는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즉각적인 반응, 수많은 정보의 저장과 응용, 그리고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습자에게 각기 다른 처방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의 여러 가지 특성으로 인하여 수업의 장면에 다각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컴퓨터는 수업에 쓰이는 각종 도구를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까지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그 수업도구의 활용가능성을 넓혀 주고 있으며, 학습자가 키보드를 두드리거나 마우스를 움직여서 또는 직접 스크린에 손가락을 대어서도 그들의 반응을 저장·분석·종합해 주기까지 한다.
1. 특성
▹무작위적, 비선형적인 동시에 선형적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설계자나 개발자가 계획한대로만 아니라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사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문자나 기호, 그래픽을 사용하여 추상적인 형태로 개념을 제시한다.
▹개발은 인지과학의 원리에 기초하여 적용된다.
참고 자료
·백영균 외 7명(2006), 2판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조규락, 김선영 공저(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이칭찬(1997), 교육방법 교육공학, 운음사
·임철일(서울대학교 강사), 상호작용 비디오의 새로운 교육적 가능성 : 교실수업 관찰 훈련에서의 활용
·이종각(1999),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교육, 논문집
·사이언스 올 www.science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