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문화사(강창동)
- 최초 등록일
- 2006.11.19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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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창동 선생님의 <한국의 교육문화사>를 충실히 요약정리하였습니다.
목차
○ 서 론 : 한국 교육문화에 대한 접근
1. 문화의 사회적 특징
2. 교육문화의 사회적 특징
3. 한국 교육문화에 대한 접근방향
○ 본 론 : 한국의 교육문화사
1. 전통적 교육문화
(1) 한국 교육문화의 형성과 기원
(2) 교육문화의 사회적 배경과 특징
1) 숭문주의 교육문화
2) 입신양명주의 교육문화
3) 문벌주의 교육문화
4) 가족주의 교육문화
2. 근현대 교육문화
1) 구한말, 일제강점기
2) 1950년대
3) 196~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 결 론 : 교육문화의 야누스적 특성과 진단
본문내용
1. 문화의 사회적 특징
한 사회의 교육적 특성은 인간과 인간관계로 해석되는 정치, 사회, 역사, 문화적 맥락과 특성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문화는 의미화가 되는 사회적 과정이다. 사회구성원들이 공유된 의식과 감정, 문화적 인식의 틀을 통해 다양한 사회 갈등을 조절하며 개인의 사회 행위를 이해하기 위한 준거가 되는 것이 바로 문화이다.
프로이드를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사회를 통해 표출되는 인간의 욕망을 설명했다. 특히 들뢰즈에 따르면, 각 사회체계에서는 지향하는 욕망의 표현양식이 달랐으며, 원시시대를 도착증적 사회, 왕조봉건사회를 편집증적 사회, 자본주의 사회를 분열증적 사회로 구분하여 모든 욕망의 표현방식을 개인주의와 사회주의 사이에서 다양한 스팩트럼으로 설명하였다. 결국, 문화라는 것은 시대에 따라 사회와 개인을 주도하며 사회의 욕망과 요구에 맞는 새로운 흐름으로 창조하고 있고, 그 중에서 교육에 관한 상당한 부분이 관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그 사회가 지향하는 문화가 교육이라는 공간 속에서 발현된 문화로 이해할 수 있다.
2. 교육문화의 사회적 특징
교육문화는 교육적 관계에 대한 정신적 경향성을 의미한다. 교육문화는 사람들이 품고 있는 교육의 형식이며, 교육을 지각하고 관계 짓고 해석하는 모델이다. 현재 한국 교육에 관한 다양한 언표들, 예를 들면 나홀로 아버지, 강남 8학군, 조기 유학, 교육이민 등 외형상 사회적 현상으로 지각될 수 있지만 그 속에는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교육적 인식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교육적 인식은 교육열로 형상되어 특정 형태의 교육적 실천을 강요한다. 교육문화는 인간관계를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일반 문화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교육에 대한 개인 혹은 집단의 사회적 가치와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한국 사회를 해석하는 포괄적인 틀을 제공하는 데 교육문화가 주도한다. 한국사회의 교육문화 형성의 전제는 다음과 같다.
하나. 교육의 의미를 인간관계의 맥락 속에서 파악할 수 있다.
둘. 교육의 의미를 사회적 이해관계(메리트) 속에서 제한하여 파악할 수 있다.
셋. 비 제도권 교육까지 포괄할 수 있다.
넷. 교육의 의미를 교육기회의 개방 정도와 관련시킬 수 있다.
다섯. 숭문주의, 입신양명주의, 문벌주의, 가족주의를 한국의 전통적 교육문화의 대표로 간주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강창동 <한국의 교육문화사>, 문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