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정치이념과 민족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8.12
- 최종 저작일
- 2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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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민지 치하의 저항적 민족주의와 오늘날의 양상을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민족의 개념 - 민족주의의 형성과 발전
2.1 민족의 개념
2.2 민족주의와 국가 - 서구와 비서구의 차이
3. 민족주의의 접근방식
3.1 민족주의를 바라보는 세 가지 시각
3.2 기능주의적 접근방식
3.3 원형적 접근방식
3.4 내러티브(narrative)적 접근방식
4. 민족주의의 특수적 형태로의 발전
4.1 식민지 민족주의 - 저항적 민족주의
4.2 저항적 민족주의의 부정적인 측면
5. 오늘날 저항적 민족주의의 표출형태
6.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민족주의는 다른 어떠한 정치의 이념보다도 오랫동안 지속되어오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민족주의는 물론 극단적인 성격을 띠는 방향으로 드러나는 경우는 흔치 않고, 스포츠나 여러 가지 문화 콘텐츠를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대다수다. 예를 들어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보여준 온 국민이 붉은 악마가 되었던 그 당시의 모습은 과거의 원시적인 민족주의의 형태, 그것과는 판이하게 다른 양상을 보이며 오늘날의 민족주의의 양상을 잘 드러내준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민족주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민족주의의 중추를 이루고 있는 ‘민족(民族)’이라는 개념의 명확한 정립이 필요하며, 그러한 민족의 개념을 통해서 전개되었던 민족주의가 형성에서부터 오늘날에 까지 어떠한 형태의 발전과정을 거쳐 왔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이 민족주의는 하나의 정치이념이기에 앞서, 사람들의 감성적인 면을 지배하는 하나의 사상이라는 점에서 여타 정치이념과 구별된다고 할 수 있으므로,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성적으로 민족주의를 바라보고 판단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겠다.
2. 민족의 개념 - 민족주의의 형성과 발전
2.1 민족의 개념
‘민족(民族) nation에 대한 번역은 본문에서도 ‘2.1 민족의 개념’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국민, 국가, 민족 등 다양한 방향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서 국민의 경우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을 제외하고서는 통상적으로 nation은 ‘민족’이라고 번역하도록 하겠다.
’은 종래에 ‘nation’이라는 개념어로 사용되던 것을 일본에서 학술용어 번역을 하기위해서 대체용어로 사용한 것이다. ‘nation’의 사전적 정의는 국민, 국가, 민족 Dong-A`s PRIME English-Korean Dictionary, 두산동아, 3rd Edition, 2002
등 다양하게 번역됨을 고려해본다면, ‘nation’을 민족의 개념에 국한시켜서 바라보는 것은 상당히 협소한 관점임을 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nation’이라는 단어에서 민족의 개념을 유추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nation’은 ‘native’나 ‘nature’과 같이 출생의 의미를 지니는 어원에서 출발했다. 그 과정에서 출생과 함께 처음 개인이 소속되는 종족, 민족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고, 후일 국가의 출현과 더불어 ‘nation’에 ‘국민’과 ‘국가’의 개념이 추가되게 되었다. 이러한 사전적 정의의 모습을 반영하듯, 오늘날에 규정하는 민족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국가의 존재를 사전에 규정하고 존재한다.
참고 자료
‘의병 제군에게 경고한다.’ 황성신문 1907년 9월 25일자 기고문
Dong-A`s PRIME English-Korean Dictionary, 3rd Edition, 두산동아, 2002
신채호, 『독사신론(讀史新論)』, 《대한매일신보》, 1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