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직 수업시간에 제출 목적으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참고자료도 많이 보고, 열씸히 작성한 것입니다.
참고로 A+받았습니다. 참고하시기 좋으실것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이이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철학사상
3. 교육사상
(1) 교육의 목표 : 도
(2) 교육의 동기 : 립지
(3) 교육적 인간상 : 성인
(4) 교육의 가능성
(5) 교육의 과정
(6) 교육의 방법
(7) 교사론
《이황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철학사상
(1) 이기론
(2) 심성론
(3) 수양론
3. 교육사상
(1) 교육관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내용
(4) 학문의 방법
(5) 교육의 방법
(6) 다산 정약용이 퇴계의 교육을 평한 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율곡은 철학이나 정치뿐만 아니라 교육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교육의 이론뿐 아니라 스스로 스승의 입장에서 교육을 실천한 교육자이기도 하다. 그의 교육사상은 《격몽요결(擊蒙要訣)》,《학교모범(學校模範)》,《東湖問答》,《示精舍學徒》,《隱屛精舍約束》,《隱屛精舍學規》 등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데, 이제부터 교육 목표, 교육 동기, 교육적 인간상, 교육의 가능성, 교육 과정, 교육 방법, 교사론 등의 순서로 고찰해 보기로 하자.
(1) 敎育의 目標 : 道
율곡은 백성에게 교화를 베푸는 방법은 학교보다 먼저 할 것이 없다고 하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서 학문이 아니면 사람이 되지 못한다고 하여, 사람이 사람이 될 수 있는 조건이 곧 학문이라 한다. 소위 학문이란 역시 이상하고 다른 것이 아니다. 다만 어버이 된 자는 마땅히 자애로워야 하고, 자식 된 자는 마땅히 효도해야 하며, 신하된 자는 마땅히 충성해야 하며, 부부간에는 마땅히 유별하고, 형제 된 자는 마땅히 우애가 있어야 하며, 젊은이는 마땅히 어른을 공경해야하고 친구 사이에는 마땅히 신의가 있어 일용의 모든 일에 따라 각각 그 마땅함을 얻을 뿐이다.
이와 같이 율곡의 학문 개념은 우리의 일상을 떠나 높고 먼 것이 아니라, 일용의 모든 일에 있어서 각기 그 마땅함을 얻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이른바 학문이란 단정하게 우뚝 앉아서 종일 독서만 하는 것이 아니고, 일용처사에서 하나하나 이치에 맞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율곡이 말하는 학문이란 단순한 知的授受가 아니라 일용처사에서의 합리적인 생활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율곡의 교육사상에서 교육의 목표가 道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율곡에 의하면 道라는 것은 아득히 깊고 먼 데 있는 것이 아니고 다만 日用 사이에 있다. 집에 들면 부모에게 효도하고 밖에 나가면 어른에게 공순하며, 거처할 때는 공손하고 일에 손댈 때는 경건하며, 남을 대할 때에는 忠으로써 하고 이익을 볼 때에는 의리를 생▤求?등 이러한 것일 뿐이다.
위에서 말한 학문이 곧 도(道)의 이해와 실천임을 알 수 있다. 율곡은 《학교모범》에서 제1조 입지를 설명하면서, '배우는 자는 먼저 뜻을 세워야 하며 도(道)로써 자신의 임무를 삼아야 한다'고 말하고, 道는 높고 먼 것이 아닌데도 사람이 스스로 행하지 않는다고 하며, 교육의 목표가 바로 道에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 道란 사람이 가정, 사회, 국가에 있어서 그 일원으로 살아가는 가운데 이치에 맞게 합당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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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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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1998
정세화, 『韓國敎育古典의 理解』, 양서원, 1997
이원호, 『敎育史 敎育哲學槪說』, 문음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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