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수용미학
- 최초 등록일
- 2004.11.23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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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움이되시길
목차
개괄. 기본개념
참여자및 유파들
발전과정
방법론
쇠퇴
평가
본문내용
극단적으로 말하면 아무리 아름다운 작품도 그것을 알아주는 독자의 수준이 따르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작가 즉 「생산자」는 작품 하나의 「메시지」를 통하여, 독자 즉 「수신자」에게 무엇인가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수신자 내지 소비자의 평가 내지 반응이 없다면 이 전체의 행위가 어떻게 성립될 수 있겠는가? 하기야 예전에는 일방적인 「발신」행위만이 두드러지고 일반 대중은 무조건 받아들이기만 하는 위치에 있었던 시대가 있었다. 문학의 분야 이외에도 이제는 대중 내지 소비자의 위치가 중요시되고, 그 반응에 의해서 생산이 촉진되는 단계에 도달하였다. 그리하여 작가의 표현미학과 독자의 수용미학이 거의 대등하고 중요한 기능을 발휘하여 문학의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수용미학에 대한 이론은 독일의 문학 이론가 야우스에 의해서 세계적인 각광을 받게 되었는데, 특히 그의 논문 <도전의 문학사>는 1967년 발표되면서 이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저술로 주목을 끌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