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관계 - 전통 단절론과 전통 계승론을 중심으로(화법과 작문 과 A+)

최초 등록일
2018.12.17
최종 저작일
2018.12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csy**** (본인인증회원)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화법과 작문 과 교과세부활동 보고서

서론

본론
1.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개념
2. 한국 문학의 연속성 문제가 등장한 배경
3. 이식 문화론과 전통 단절론
4. 전통 계승론
5. 계승과 변모의 연속성
6. 한국 문학의 연속성 증거 (현대 문학이 고전 문학을 계승하였다는 증거)

결론

본문내용

한국에는 복고의 열풍이 일고 있다. ‘복고’란 과거의 모양, 정치, 사상, 제도, 풍습 따위의 것들을 추억하며 그 때의 그 것으로 돌아가려는 것들이 대중들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복고의 형태는 예전의 것을 넘어서 창조의 문화를 이룩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때에 문학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필자는 문학의 ‘복고’에 살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학의 ‘복고’, 즉 고전문학으로부터 현대문학이 어떠하게 변화하고 계승 또는 단절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아야만 현대문학을 올바르게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중 략>

그는 외래문화의 폐단을 거침없이 비판하지만 자국의 전토에 대해서도 반성적 인식을 제기하고 있다. 이는 조동일의 비평적 인식체계와 궤를 같이한다. 하지만 조동일이 구체적인 고전문학작품을 통해 ‘퇴화’를 읽고 ‘계승’의 방향을 찾고 있는데 반해 정태용은 주체성 확립을 선결 과제로 내세운다.
그는 비평정신의 덕목으로 문체의 개혁, 소재의 발굴, 주체성 등 세 가지 항목을 든다. 즉 알기 쉬운 문장을 쓰는 것과 함께 독자들이 감동할 만한 소재를 개척하는 데 노력하면서 주체성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같이 봉건적 정신과 근대적 정신이 혼재해 있는 과도적인 사회에서는 시대정신도 혼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 유추하고 있다. 그는 우리에게 혼합적으로 나타나는 시대정신-근대정신을 문화사적인 의미만이 아닌 사회경제사적인 구도로 지평을 넓히고 있다.

참고 자료

국문학 연구모임, 「국문학 어떻게 공부할까」, 실천문학사, 1994
김윤식,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6
양영길, 「한국문학사 인식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2001
오탁번, 「서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6
유광재, 「희소전공국어 고전문학」, 열린교육, 2003
유광재, 「희소전공국어 문학론 상하」, 북타운, 2004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csy****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5
ㆍ전체 판매량
238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관계 - 전통 단절론과 전통 계승론을 중심으로(화법과 작문 과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