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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 고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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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01
최종 저작일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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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경별곡 고찰

목차

1. 들어가며

2. 원문 제시

3. 연구사 검토
(1) 어휘해석
(2) 노래의 구조
(3) 창작시기와 작자 추정

4. 관련 기록

5. 어석

6. 작품분석

7. 나가며

*참고자료
*연구사목록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서경별곡(西京別曲)>은 「악장가사(樂章歌詞)」와 「악학편고(樂學便考)」에 전문이 실려 있으며, 「악학궤범(樂學軌範)」에 악곡의 일부가, 「대악후보(大樂後譜)」,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첫머리의 악보가 실려 전하는 고려속가다. 이는 조선 성종 조에 속악을 종묘악으로 새로이 산정(刪定)할 때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로 지목된 첫 작품으로, <쌍화점>, <만전춘별사>, <이상곡> 등과 함께 음란한 곡으로 지정되어 일찍이 학계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또한 이 노래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 일명 <구슬노래>1)가 <정석가>의 마지막 연에 똑같이 전하고 있고, 이제현의 「익재난고(益齋亂藁)」 「小樂府」에 한역되어 있어 이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많은 작품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고려사(高麗史)」에 「서경(西京)」과 「대동강(大同江)」이라는 노래 제목의 기록이 있어, 이들 노래와 <구슬노래>가 함께 합성된 것이 <서경별곡>인지, 아니면 이들 노래는 <서경별곡>과 별개의 노래인지에 대해서도 여러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중 략>

또한, <구슬노래>는 <서경노래>나 <대동강노래>와는 달리, 교훈적 성격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편사자가 이를 의식하고 <서경별곡>의 노래속에 합성했을 가능성도 추측해 볼 수 있다. 즉, 정서의 정과정곡처럼 기본적으로 님을 사랑하는 노래는, 임금에 대한 신하의 노래로 치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서경별곡>의 성격이 마냥 저속하고 솔직한 이별에 처한 여성화자의 노래이기 보다는, 변치 않는 신의(信義) 역시 확실하게 보여줌으로써 연군(戀郡)의 성격으로 해석될 수 있는 가능성을 함의하도록 노래를 만들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이처럼 민간에서 1차적으로 생성된 노래가 궁중으로 유입되면서 2차적으로 새로이 합성되고, 개작되면서 만들어진 노래가 <서경별곡>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사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서경별곡>의 작자층이 다양하게 제시되는 것이다. 색목인과의 사랑에 빠진 유녀(遊女)나 기녀(紡績妓), 그리고 고려시대 이혼제도와 연결시켜 처의 노래로 보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서경세력이 임금에 대한 구애와 원망을 노래하기도 한 것이라고 보기도 하며, 더 나아가서는 님에 대해 끈질기고도 강렬한 사랑을 표방한 연군(戀君)의 성격을 띤 신하의 노래로 해석되기도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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