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명 조식
- 최초 등록일
- 2003.06.0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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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성리학의 전개와 남명 조식의 위상
Ⅱ. 남명 조식의 학문적 성향
1. 문학과 철학의 부정
2. 경(敬)과 의(義)의 강조
3. 남명 조식의 출처(出處)관 - 경(敬)의 측면
4. 남명 조식의 상소문 - 의(義)의 측면
Ⅲ. 남명 조식에 대한 평가와 제자들
1. 율곡의 남명에 대한 평가
2. 퇴계의 남명에 대한 평가
3. 남명의 제자들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 성리학의 전개와 남명 조식의 위상
성리학은 사대부의 학문이고 사대부는 그 학문을 바탕으로 과거시험을 거쳐 정치세력으로 성장한 계층이다. 전 시대와 달리 사대부 계층은 농업생산력 발전을 토대로 한 자신들의 경제적 바탕 위에서 성장했으며 성리학은 이들 사대부가 지배계층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사상적 토대가 되었다. 즉 성리학의 '이'(理)는 만물의 근원성과 이법(理法)을 전제로 하여 '성'(性)과 동일시되는 것이므로 사대부들이 무한한 자유정신과 인간사회에 대한 책임을 자부하게 했다. 그 결과 성리학을 익힌 사대부는 '성'과 '이'의 개념을 통해 현실의 여러 관계를 좀더 근원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했다.
고려말에 성리학이 전파되어 신흥사대부 계층의 학문이 되고 그들의 사회개혁론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사대부 계층의 사회개혁론은 조선왕조 개창의 정치이념이 되었고 이후 성리학은 국가를 통치하는 기본원리가 되었다. 성리학 사상과의 접촉사실은 이미 고려 중기부터 나타나지만 본격적인 도입은 고려말에 안향이 원의 성리학을 소개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박병련 외(2001), 『남명 조식』, 청계
이애희(2002), 『조선전기 성리학 연구』, 경인문학사
손영식 외(2002), 『남명 조식의 철학사상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권인호(1995), 『조선중기 사림파의 사회정치 사상』, 한길사
남명학 연구소(1995), 『(교감 국역) 남명집』, 이론과 실천
<인터넷 참고>
사단법인 남명학 연구회 - http://www.nammyung.org/na-main.htm
http://www.chang-jo.net/사적지/남명자료.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