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 최초 등록일
- 2013.10.05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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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자 ( BC 370년 ~ 405년 )
1) 요약
2) 사상의 배경
3) 장자의 인생관
4) 장자와 격의불교
2. 현상탐구
1) LG전자
2) 힉스입자 (Higgs boson)
3) 드뷔시
본문내용
1) 요약
莊(장)은 성이고 이름은 周(주)이며 蒙人(몽인)이라고 하였다. 몽은 송의蒙園(몽원)으로서 하남성의 한 지명이다. 그런데 장자가 일찍이 칠원리가 되었다고 하는데 칠원은 지금 산동성지방이니 그가 산동성에 가서 관리역을 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칠원리가 아니라 몽원리라고 보는 것이 옳다고 한다.
그의 태어난 때와 죽은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양혜왕, 제선왕 시대로서맹자와동시대(BC370~405년대)사람으로 본다.
그는 세속적인 세계나 권리, 지위, 명예 등을 천하게 알고 영리의 길을 떠나 탈속한 생애를 보냈다. 장자는 노자(老子)를 뒤를 이은 전국시기 도가(道家)학파의 대표인물이다.
장자는 송나라에서 지방의 아전으로 있은 적이 있다. 전하는데 의하면 장자는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공부하기 즐겼으며 각국을 유람했다. 장자는 솔직한 사람으로서 자연을 숭상하고 예법(禮法)을 비난하고 왕후들을 무시했다. 초(楚)나라 국왕이 후한 예를 차려 장자를 상(相)으로 청했지만 장자는 거절했다. 그때로부터 장자는 일생동안 관직을 포기하고 강호에 은거해 짚신을 만들어 팔아 생계를 유지하면서 우화로 도를 전했다. 장자는 10여만자에 달하는 저서를 남겼다.
2) 사상의 배경
중국의 전통사상은 천명사상이다. 그 사상은 이미 하, 은, 주 삼대를 거슬러 올라가서 요순시대에 그 근원을 찾고 있다. 노장에 이르기까지 2천여 년의 전통을 지녀 왔던 것이다. 천명사상은 주로 우리 인간계의 화복과 흥망이 천명에 근거한다는 것이다. 聖帝(성제), 明王(명왕)은 천명을 받들어 천하를 다스리고 庸君(용군), 暗主(암주)는 천명을 거슬렀으므로 패망했다. 개인의 화복도 그와 같다고 생각한 것이다.
천명은 정치, 윤리, 교육, 형법의 원리가 되었다. 이어져 천명사상은 더욱 구체화되고 천리, 인사의 원리로 정치, 교화의 이념으로 삼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