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디드 러닝조사
- 최초 등록일
- 2011.09.21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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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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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정의, 특징 및 효과성 조사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교실과 교과서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방법이 갖는 한계는 분명하다. 때문에 다량의 지식을 다루고 새로운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마당을 열어주는 온라인 교육의 등장은 교육의 형태와 무대를 사이버 공간으로 확장하며 우리 교육의 새로운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은 면대면 교육의 한 가지 방식의 교수방법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예측되었다. 또한 온라인 교육은 시공간의 제한성 극복, 비용효과성, 개별학습 및 평생학습의 가능성과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실제 인간적인 접촉이 없고 학습자의 실제적인 경험을 촉진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문제가 생겨났다. 사람이 아닌 PC와 의사소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을 확보하기가 어렵고 인간미가 없다는 점 등의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수업방식의 강점들을 적절하게 배합하는 ‘혼합형 학습’ 설계 전략이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다.
▶ 블랜디드 러닝에 대한 정의
Smith - 전통적 훈련방식과 조합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원격교육의 방법
Mantyla - 학습자들의 학습 내용과 학습 경험을 강화하기 위하여 두가지 이상의 제시기법이나 제시기법이나 전달 방식을 결합하는것
Fox - 맞춤형 학습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실훈련, 실시간 또는 자기 주도 적 e-learning, 그리고 최신 학습 지원 서비스 등을 조합하는 것
O`Driscoll - 학습자의 역량 수준에 맞춰 다양한 내용전달방식을 조합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학습내용을 구성하는 것.
Driscoll - 다양한 웹 테크놀로지 간의 조합, 최적의 학습 결과 창출을 위한 다 양한 교육학적 접근방법론간의 조합, e-learning방식과 면대면 방식 간의 조합, 학습과 업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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