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과 국내정책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1.03.15
- 최종 저작일
- 2010.10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게임이론과 간단한국내정책사례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기에 앞서서 - 게임이론이란
2) 게임이론의 요소와 종류
3) 게임이론과 정책
Ⅱ. 본론 - 한국에서의 사례
1) SSM(기업형 슈퍼마켓) 규제법
2) 4대강 사업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기에 앞서서 - 게임이론이란
전략적 사고란 상대가 나를 앞질러 나가려고 하는 것을 인식하고 상대를 보다 앞서 나가려는 기술이다. 기업은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는 전략, 정치가에게는 선거 홍보나 정책 실현을 위한 입법과 관계있는 전략 등이 필요하다. 전략적 사고 과학은 게임이론 이라고 부른다.
지난 2005년과 2007년의 노벨 경제학상은 게임이론과 관련된 인물인 로버트 오먼 교수와 토머스 셸링 교수에게 주어졌다. 이런 게임이론은 정치, 사회 등 전반에 걸친 현상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그 실용성이 크다. 그런 과연 게임이론은 무엇인가? 게임이론은 한 집단에 있어서 어떤 행동의 결과가 놀이와 같이 참여자 자신의 행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동시에 다른 참여자의 행동에 의해서도 결정되는 상황에서 자기 자신에 최대의 이익이 되도록 행동하는 것을 분석하는 수리적 접근법이다. 즉 어떤 전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므로 각 경쟁자는 상대방이 어떤 전략을 선택하더라도 자기의 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를 분석하는 이론이다.
2) 게임이론의 요소와 종류
간단하게 게임이론의 요소와 종류를 설명하고자 한다.
케풀란(Morton A. kaplan)은 게임의 요건을 행위자, 전략, 규칙, 정보 그리고 수라는 다섯 가지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슈빅(Martin Shubik)은 행위자, 규칙, 보상의 세 가지 개념을 게임이론의 기본요소로 들고 있다.
① 경기자, 참여자(player) : 게임에 있어서 의사 결정의 주체이다.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선택하고 행동하며 매우 합리적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프리딕셔니어: 미래를 계산하다, 브루스 부에노 메스키다, 웅진지식하우스, 2010
전략적 사고(예일 대학식 게임이론의 발상), 프리스톤대학교수, 다음세대, 1995
게임이론: 전략적 의사결정의 이론과 응용, 경문사, 1997
인터넷 아시아 경제신문
ohmynews 인터넷 신문
중앙일보 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