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의 정의와 치킨게임등으로 보는 실생활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2.11.14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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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국헌 교수님 통계의 진실과 오류 중 후반기 게임이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학점은 A0 나왔습니다. (출첵 안한거 포함하면 실질적 A+)
상당히 칭찬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게임이론
2. 게임의 종류
(1) 죄수의 딜레마
(2) 치킨 게임
3. 이론의 약점
4. 삼성의 2가지 결정 사례로 본 실생활에의 게임이론 적용
(1) mp3 플래시메모리 통제
(2) DDR RAM memory 저가정책 치킨게임
(3) 결론
본문내용
1. 게임이론
우리가 상대방과 경쟁할 시 일이 안 풀리는 이유는 서로간의 타협점 및 최고 이익점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자기 혼자만의 이익만을 추구하고 서로가 공존할 솔루션(solution)을 찾지 못하기 때문에 정답을 찾지 못한다. 이런 혼란의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경제학적 도구가 게임이론이다. 게임이론이란 2인 이상의 주체가 내리는 의사결정과 행동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주체는 법인이든 개인이든 국가든 가리지 않는다. 이 주체는 플레이어라고도 하며 각각 의사결정을 하고 행동을 한다. 즉 어느 구조에서도 게임이론을 쓸 수 있다는 이야기다.
플레이어 둘이 있으면 어떤 형태로든 게임이 된다. 또한 이익이 되던 혹은 손해가 되던 역시 게임은 성립이 된다. 이 지점에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그 게임의 결과가 어떻냐는 것이다. 게임의 구조를 이해하여 그 게임이 어떤 게임이냐를 알게 되면 바로 서로에게 가장 이득이 되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이게 게임이론의 핵심이다.
사람은 자신에게 이로운 최선의 선택을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이 필드 안으로 들어가 직접 참가하므로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또, 반복되는 게임의 와중에서 지금의 선택이 추후에는 손해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이기도 하다. 그러니 플레이어는 게임의 결과를 분석할 때, 전체적인 게임의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게임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자신과 상대의 선택 안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게 한다.
2. 게임의 종류
(1) 죄수의 딜레마
: 죄수의 딜레마는 가장 유명한 게임이론이다. 각 주체가 어떠한 행동을 하고 어떠한 상황이 일어날 지를 예측하는 것이다. 이 죄수의 딜레마의 해답은 내시균형이라고 하는데, 내시 균형은 간단하게 말해서 서로 상대방의 전략에 대해 최선의 행동을 취하는 상태이다. 이 죄수의 딜레마 모델에서는 단순한 이득표 외에 게임에 참가하는 상대의 모든 정보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만약 상대가 배신을 할 것이 너무도 명백하다면 혼자 죽기보다는 같이 죽는 편이 덜 억울할 것이고, 상대의 의리가 굳다면 둘다 묵비권을 행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