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재 신채호
- 최초 등록일
- 2010.11.16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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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재 신채호
목차
1. 그는 누구인가?
2. 단재의 생애
3. 장점 및 업적
4. 그의 단점 및 논란
본문내용
4. 그의 단점 및 논란
단재에 대한 논란은 다른 부분에서는 많지 않으나 그의 민족주의 사학과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를 두고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애국계몽운동기의 단재의 역사자강주의와 민족자강주의 사관이 오로지 국권 회복과 국민국가 의식에 얽매인 나머지 영웅사관과 애국계몽사학의 한계를 드러냈다거나, 역사방법론을 소홀히 했다거나, 또 비객관적, 국수적 사학, 그리고 목적의식의 사학으로 객관성과 실증성을 소홀히 했다는 평가를 면치 못하고 있다. 그러나 나라를 잃고 지금과 같이 네비게이션이나 인터넷이 있었던 것도 아닌 상황에서 고대 역사 연구를 위해 고대 유적지를 답사하면서 자료를 수집, 자국민에게 역사 인식을 심어줌으로 한국 고대사에 대한 자주적 체계와 민족주의사상을 정립시켜주었다.
그의 나나키스트를 살펴보면 1920년대 초, 의열단을 중심으로 테러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는데, 이런 테러 행위를 전개한 것은 민족해방운동이 고양되어 가는 상황 속에서 매국노나 일본제국주의자 그리고 일제의 식민지기관을 암살, 파괴함으로써 나라를 잃은 울분을 풀기 위해서이거나, 테러 행위를 계속하면 일제가 물러갈 것이라는 소박한 생각이 작용한 것이다. 단재의 테러적 직접 행동론이 체계화되면서 아나키스트의 가장 주요한 투쟁 방법론이 되었다. 그리고 자본주의를 부정함에 따라 자본주의사회 건설을 추구하던 민족주의자들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하였다고 하는데 이는 공산주의 체계의 사회주의가 아닌 아나키스트 사회를 건설하고자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단재는 단순한 아나키스트이기 보다는 아나키즘과 민족주의를 결합한 아나키즘적 민족주의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