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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강점기 민족주의의 역사가와 역사인식 -백암 박은식과 단재 신채호의 역사인식을 중심으로-

짱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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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2.20
최종 저작일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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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제 강점기 민족주의의 역사가와 역사인식 -백암 박은식과 단재 신채호의 역사인식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백암 박은식
1. 박은식의 역사인식
2. 민족주의 역사가로서 박은식의 행보

Ⅲ. 단재 신채호
1. 신채호의 역사인식
2. 민족주의 역사가로서 신채호의 행보

Ⅳ. 맺음말

본문내용

“조선인은 자기 힘으로 하는 것이 없다. 무력에서도 문명이란 점에서도 자기 힘으로 이룬 바가 없다. 그래서 늘 큰 나라의 눈치를 보고, 큰 나라 따르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일본의 동양 사학자 시라토리 구라키치가 한 말이다. 조선은 스스로 국가를 이끌어 갈 힘이 없으므로 일본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발전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치며 일제의 조선 식민지배를 정당화한 것이다. 이러한 일본의 왜곡된 역사학을 ‘식민주의 역사학’이라고 부른다. 일제가 퍼트리기 시작한 조선 식민주의 사학은 현재까지도 남아 당파싸움에 기름을 붓고, 대한민국 사람이 대한민국 스스로를 깎아내리는 발언과 생각들을 하게끔 만든다. 예를 들어 “한국인들은 본인들끼리 싸우다가 일을 망쳐버린다.”, 혹은 “한국은 강대국들에게 빌붙어 살아온 국가다.”처럼 얼핏보면 그럴듯한 논리로 한국의 역사를 왜곡시켜온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 당시 이러한 일제의 역사왜곡과 민족탄압에 대항하여 우리민족 본래의 문화와 삶을 보존하기 위해서 주체적인 역사를 세우고자 했다. 일제의 식민주의 역사학은 그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조선의 독립에 대한 의지를 무기력화 시키고, 조선 사람들로 하여금 일본에게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도록 암묵적으로 강요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일제의 식민사관으로 인해서 우리 민족의 부정적인 면만 극대화하여 왜곡되는 현상을 바로잡고, 우리 민족 문화의 뛰어남과 오랜 기원, 역사를 연구하는 것. 그것이 바로 민족주의 사학의 시작이었다.
민족주의 역사가들은 일본이 퍼트린 식민사학과 정반대의 주장을 내세우면서 “우리 국민들이 하나로 힘을 모은다면 언젠가는 독립을 이루어 나라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주장했다. 일본이 왜곡시켜 퍼트린 역사를 바로잡음으로써 우리나라의 국민성과 자주성을 회복하는 것이 민족주의 역사가들의 공통적인 목표였다. 이러한 민족주의 사학에 힘을 모은 사람들을 민족주의 역사가로 분류한다.

참고 자료

박준형, 「특집: 식민주의 사학의 실상과 허상」, 인문과학 54권 0호, 성균관대학교 인문학 연구원, 2014.08
조규태, 「일제강점기 박은식에 대한 기념과 기억」, 한성사학 30권 0호, 한성사학회, 2015.12
조민현, 「위기 시대의 역사 인식: 우나무노의 내부 역사와 박은식의 국혼론적 역사 비교연구」, 세계문학 비교연구 69권 0호, 세계문학 비교학회, 2019.12
도면회, 「한국 근대 역사학의 방법론적 기원」, 한국 문화연구 36권 0호,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2019.06
김태웅, 「『한국통사』의 탄생과 백암 박은식」, 지식의 지평 18권 0호, 대우재단, 2015.04
박정심, 「신채호의 "아(我)"에 관한 연구」, 동양철학연구 76권 0호, 동양철학연구회, 2013.11
송병삼, 「번역된 근대 주체와 민족 - 신채호의 "아(我)"와 "아(我)의 확장" 재인식」, 인문사회 21 7권 3호, 아시아 문화 학술원,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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