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 송대 회화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0.05.06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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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오대 송대 회화입니다
목차
■오대
시대적 배경
대표작가
■북송
시대적 배경
대표작가
■문인화
시대적 배경
■남송
본문내용
■오대
시대적 배경
907~960년까지 50년 밖에 안 되는 짧은 시기로 당~송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정치적으로 불안하여 대개 문화전반이 뒤쳐졌으나 오대 중 후양은 당대 화풍을 계승하여 발전하였다. 정치적 불안은 학자들로 하여금 불안한 속세를 떠나 은거 생활을 하게 부추겼고 여기에는 당 말부터 관심이 고조된 선종 사상이 배경이 되었다. 이로 순수 회화에로의 관심이 증가 되었고 이는 산수화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산수 중에서도 특히 수묵 산수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이는 종래 당나라의 사실 화풍에 중심이었던 것이 사의적인 것으로 전환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선가의 정신과 수묵의 정신성이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대표작가
①형호- 산 속에 들어가 은거 생활을 하던 화북 지방 선비화가로서 산수화를 많이 그렸다. 당대의 금벽 산수화의 장식적인 취미를 없애고 실경에 힘썼다. 화북 지방의 가파른 산세를 고원 형식으로 그려내어 그림에서 자연조화의 묘비를 보여준다. 오도자의 선과 함용의 묵을 조화시켜 화북 지방 풍경을 조밀하게 그려 후세 남종 산수화파의 시조가 된다. 필묵을 중시하면서 사의를 추구했으며 거비파의 시조이다. 그는 이론과 실기 면에서 가장 완벽한 산수화를 그려내 동양 산수화의 시조가 되었다. 그의 회화의 영향은 후세에 매우 컸고, 관동은 그에게서 화법을 배웠고, 북송 때의 이성, 범관의 그림 모두가 형호의 산수화와 사승의 관계에 있다 그느 <화산 수칙>,<필법기>를 저술했고 종병, 왕미이론을 계승, 왕유 이론을 발전시켰다.
<필법기>- 형호의 일생동안 산수화 창작 경험과 기교의 전수, 비평표준을 수록한 회화 이론집이다.중국 산수화의 성숙단계를 대화방식으로 정리했다. 도가의 자연주의 사상에 영향을 받았고 회화의 본질은 진(물상 속에 내재하는 진실)이라 했다. 산수의 현상은 기세(물질의 생명력)가 살아 있어야 하며. 산수화 창작의 여섯 가지 기준으로 ‘육요’(기,운,사,경,필,묵)를 제시했다. 진실을 표현하는 것은 관찰 체험으로 가능하다하여 사물을 파악할 때까지 체험과 모사 할동을 할 것을 주장했다. ‘육요’는 사혁의 ‘육법’과 함께 중국 회화에서 가장 기본적인 법칙으로 여겨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