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에서 원까지의 화풍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15.06.14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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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회화의 전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의 차이는 ‘대상을 능숙한 기술로 상세하게 재현 하는 것과 객관적이고 더 주관적인 유사성을 표현한 것’ 즉 형사와 사의이다. 재현은 형을 중시한다면 표현은 뜻을 중시하는 것이다. 각 시대별로 형사와 사의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차이가 있다. 송 이전시대에는 형과 사가 같이 중시되었고 송대로 오면서 궁정화원에서 사보다는 형을 중시하는 경향이 우세 했었다. 하지만 문인화가 흥기하면서 문인화가들은 형보다 사를 중시하는 경향이 커졌다. 문인계층은 북송시대 때부터 등장하게 되는데 이들은 송대 때 과거제도를 시행함으로써 문인계층이 나타났고 이들은 실용주의에 반대하여 실용성을 초월한 예술에 최고의 가치를 두었다. 문인들은 오랜 기법훈련을 필요로 하지 않는 초목이나 산수화를 그렸고 이 그림들은 순수한 경향을 띠었다. 서예에 능통했던 문인들은 서예의 필법을 회화에 도입하였으면 그림에서 작가특유의 필법을 보여 주려 하고 개인의 개성과 학식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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