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점수D

국어 품사 분류의 방법과 논의

등록일 1999.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무료
다운로드
상세신규 배너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말의 구조 체계를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간결하게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단어의 성질을 밝혀 말본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단어의 성질을 밝히는 까닭은 월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품사론(형태론)과 구문론 사이에는 논리적이고 유기적인 연관관계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말본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미, 기능, 형태의 세 가지 기준을 두고 단어를 분류하며 어느 영역에 더 가치를 두는가에 따라 분류 체계와 결과물인 말본이 큰 차이를 나타낸다. 필자는 학자들의 품사 분류에 대한 여러 글 중 정인승의 「우리말의 씨가름에 대하여」, 강기진의 「주시경의 품사이론 연구-최현배의 품사론과 비교·분석」, 박지홍의 「국문법의 품사 분류론-품사론과 구문론의 논리적 연결」, 남기심·고영근의 「표준국어문법론」 이 네 가지 글을 중심으로 여러 학자들의 품사 분류 기준과 방법, 그 결과물을 살펴보았다. 크게 보면 단어를 분류하는 기준을 의미로 볼 것인가 기능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가장 많았고 비교적 과거의 학자들은 의미를 기준의 중심으로, 현대의 학자들은 기능을 기준의 중심으로 삼았다. (미리 언급하고 넘어가자면 현재 학교 문법은 의미를 중심으로 분류하는 최현배의 말본에 상당 부분 기초하고 있다.) 말본의 분류체계가 완전히 달라지는 이 기준의 차이를 잠깐 살펴보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술어는 널리 보급되어 있는 한자말 술어를 쓰기로 했으나 sentence에 해당되는 '문'이란 말은 말이 불투명하고 우리말화 되어 있지 않으며, 문장이란 말은 문학 용어이므로, 그보다는 널리 쓰이며, 투명한 말인 '월'이라는 말을 쓰기로 한 박지홍의 의견을 따른다.)

참고 자료

없음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국어 품사 분류의 방법과 논의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