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학 서브노트 (교수학습, 공학)

*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1.01
최종 저작일
2019.06
3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교육공학
1. 교육공학의 이해
2. 교수매체

Ⅱ. 교수설계
1. 교수설계모형
2. 교수설계이론

Ⅲ. 교수방법
1. 교수방법
2. 교수방법의 혁신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이해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영역
① 미국교육공학회(AECT, 1977) : 인간 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
② 미국교육공학회(AECT, 1994) : 교육공학이란 용어 대신 교수공학이라는 용어 사용. 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③ 미국교육공학회(AECT, 2004) : 교육공학이란 적절한 공학적인 과정과 자원을 만들고, 활용하고,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증진하는 것에 관한 연구와 윤리적 실제이다.

2) 교육공학의 목표와 접근법
① 현실문제의 해결과 개선 : 최적의 해답과 해결안을 제시하여 현실문제를 개선해야 함.
② 과학적이고 조직화된 기반이론을 토대로 함 : 문제 해결과 개선을 위해서는 기반지식의 습득이 필수적임
③ 모든 문제를 체제적(systemic)으로 접근 : 교육문제는 복잡한 요소들(학습자, 교수자, 학습내용, 조직, 문화 등)을 고려해야 해결될 수 있으며, 다양한 요소들을 넓은 관점에서 다각적으로 고려하는 접근을 의미함.

• 기술적 성격보다는 처방적 성격을 강조함
• 교수-학습활동의 전체적인 관점을 강조함
• 교수-학습 과정에서 내용과 매체 둘 다 강조함
• 구성 요소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함
•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매체의 활용을 강조함

(2) 교육공학의 역사
시각교육
드와이어 ‘시각자료의 사실성 정도와 학습량의 관계’
사실성이 지나치게 높거나 낮으면 학습성취가 낮아진다.

참고 자료

없음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학 서브노트 (교수학습, 공학)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