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 비평과 역사적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8.10.19
- 최종 저작일
- 2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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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역사주의 비평이란?
문학이 쓰여진 시대의 상황과, 사상과 문학적 전통과 관습 등의 포괄적인 문맥속의 적절한 자리에 되돌려 놓여져야만 그 의미와 본질이 밝혀진다는 문학적 주장
목차
<역사주의 비평>
1. 역사주의 비평이란?
2. 역사주의 비평
3. 역사주의 기본
4. 주요 인물
5. 역사주의와 역사주의 비평의 비교
<역사적비평>
1.역사적비평의 확립인물 H. 떼느와 개관
2.역사적 비평의 주요 원칙(인종, 시대, 환경)과 당시대의 문화적 요소와의 긴밀성
3. 역사적 비평과 문학적 관습의 연관성
4.역사적 비평의 정리
5.역사적 비평의 한계점
6. 역사적 비평의 실제
본문내용
6. 역사적 비평의 실제
이 시간 역사적 비평의 실제에서 살필 작품을 다루기 전에 처음으로 역사적 비평을 이해해가고 또한 적용해 보는 점에서 다소의 부자연스러움과 억지가 있을 것인데 비평가의 식견이 짧음을 염두에 두고 널리 이해해 주시길 부탁코자 한다. 사실 마음으로는 역사적비평의 문학적 관습에 특별한 경우인 판소리 작품 중 하나를 다루고 싶었지만 촉박한 시간 관계와 이제 시작하는 초보임을 감안하여 작품의 정보 접근력과 그나마 사전에 접해서 내용을 아는 작품들 중 염상섭의 ‘삼대’에 짧게 적용해 보려한다. ‘삼대’를 택한 이유는 염상섭의 대표작일 뿐 아니라 시대적으로 식민지 치하의 작품으로 역사적비평의 3가지 원칙인 민족적 성격(인종), 역사적 시기(시대), 사회적 환경(환경)을 적용해 보기에 적당하다는 나름의 자신이 바탕이 되었다. 비평에 앞서 사전에 수집한 정보를 통하여 삼대는 식민지 치하에서의 가장 뛰어난 작품 중에 하나라는 것과 한국 신문학이 소설로서 도달한 가장 높은 수준이라는 평. 사회적 문제를 건드리면서도 인물의 조형과 휴머니즘 조형에 높은 수준을 이룬 사회소설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삼대’를 다루기에 앞서 작가인 염상섭에 대해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사전지식에 조금 더 보태고자 한다. 염상섭은 소설가로 그의 이름 상섭은 본명으로 서울에서 출생하여 보성 고보를 거쳐 일본으로 유학 게이오 대학 문과를 중퇴하고 다시 서울로 돌아와 1920(폐허) 동인으로 문단 활동을 시작했으며 이듬해 식민지 지식인의 정신적 고뇌를 그린 (표본실의 청개구리)롸 명성을 얻었고, (제야), (만세전), (금반지), (조그만일), (전화) 등을 발표하여 한국 자연주의 문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의 언론계 이력으로는 동아 일보 기자(1920). 시대 일보 사회부장(1925), 조선일보 학예부장(1929). 만성일보 주필(1936).등을 역임하였고 언론계에 있을 한때 평필을 들어 경향파와 대립하는 입장을 취하였으나
참고 자료
1. <비평의 이해> 백철 / 1968 / 민중서관
2. <문학의 이론과 방법> 박철희, 김시태 /이우출판사
3. <문학비평론> 신동욱 / 1984 / 고려원
4. <한국현대문학사> 이명재 /1982/ 중앙출판
5. <한국현대 소설론> 송현호/ 민지사
6.비평에 있어서의 역사주의와 분석주의 / 1972/ 이선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