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비평의 이론과 실제 - 역사주의 비평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20.08.07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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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비평의 필요성
2. 비평가와 작가
Ⅱ. 문학비평의 본직의 논의
1. 저자와 독자의 관계적 측면
2. 해석과 가치 판단
Ⅲ. 문학작품과 평가의 기준
Ⅳ. 역사주의 비평의 담론
1. 유전적 · 환경적 결정론
2. 전기(傳記)의 연구
Ⅴ. 결 론
1. 문학적 전통과 관습
2. 문학사의 기술
본문내용
Ⅰ. 서 론
문학비평이란 작품을 해석하고 분류하고, 평가하는 일체의 활동을 가리키며, 각 요구항목에 의해 구분하면, 해석,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표현했는가를 세밀히 살펴보는 행위, 분류. 어떤 작품이 연구될 가치가 있고 서로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식별하는 일, 평가, 한 작품이 얼마큼 그리고 어떠한 가치를 갖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일, 비평, 자기가 대하는 작품에 관해서 깊이 생각해 보는 일 그 자체를 말할 수 있다.
1. 비평의 필요성
문학비평의 대상은 ‘세계’가 아니라 담론, 타자의 담론이다. 이에 따르면 비평가들이란 예술에 취미는 있지만 예술을 창조할 힘이나 보호·장려 할 돈이 없는 지식인들이다. 그들은 문화의 중계인 이라는 계급을 형성해서 한편으로는 예술가를 착취하고, 대중을 부채질하면서 그들 편에 유리하도록 문화를 사회에 유통시키는 사람들이다. 노스롭 프라이어는 모든 예술은 벙어리기 때문에 문학비평이 존재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노스롭 프라이 저, 이상우 역. 『문학의 원형』, 한국문학도서관.1998
이상우 외 저,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14.
이명재, 오창은 저. 『문학비평의 이해와 활용』, 경진, 2017
김치수 저. 『현대문학비평의 방법론』, (대학교양총서 14), 서울대학교출판부,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