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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식민주의 비평의 실제 - 윤동주의 시세계의 이중적 공간과 성찰적 자아분열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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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8.06
최종 저작일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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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식민주의 비평의 실제 - 윤동주의 시세계의 이중적 공간과 성찰적 자아분열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탈식민주의의 개념
2. 탈식민주의 비평

Ⅱ. 탈식민주의 비평가
1. 프란츠 파농 (Frantz Fanon)
2. 에드워드 사이드 (Edward W Said)
3. 호미 바바(Homi K Bhabha)
4. 가야트리 스피박 (Gayatri Spivak)

Ⅲ. 탈식민주의 비평의 특징

Ⅳ. 탈식민주의 비평의 적용 “윤동주의 시세계”
1. 이중적인 공간성과 고향
2. 성찰적 분열과 내적 결의
3. 자의적 분열과 현실적 대응

Ⅴ. 결 론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탈식민주의의 개념
식민주의란 한 국가가 무력으로 자신보다 약한 국가를 침략하여 정복하고, 그곳의 물적ㆍ인적 자원을 약탈하며, 자국민을 이주시켜 지배하고 통치하는 행위 및 이념을 일컫는다. 이는 약육강식을 근간으로 삼는 차별적 이데올로기라 할 수 있다. 지배국은 “침략은 정당한 ‘문명화’ 작업이었고, 약탈은 정당한 ‘근대화’ 작업이었다.”라고 주장하며 역사를 왜곡한다. 이렇듯 식민주의는 열등감과 불평등 및 역사의 왜곡을 낳으며 우리를 비롯한 전 세계에 큰 비극을 초래했다. 이런 식민주의를 비판적 시선으로 읽어내려는 ‘대응 담론’이 바로 탈식민주의이다.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란 억압과 착취를 낳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해체 혹은 전복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이를 위해 식민화를 지지하는 인종차별의 부당성을 알리고 지배 권력의 횡포에 제동을 걸어 종주국과 식민국 사이에 발생하는 여러 형태의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한다.

2. 탈식민주의 비평
탈식민주의 비평이 나름의 분야로 자리 잡게 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와서이다. 이 비평의 가장 중요한 성과는 한때 자유 인본주의 비평가들이 문학에 관해 주장하던 보편주의라는 이데올로기에 커다란 타격을 입혔다는 점이다. 위대한 문학은 시간을 초월하여 보편적 의미를 지닌다고 주장한다면, 이는 문화적・사회적・지역적・민족적 차이에 따른 경험과 사고방식의 차이를 무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문학을 단 하나의 ‘보편적’ 잣대로 판단하는 일이다. 탈식민주의 비평은 이러한 보편론을 거부한다. 작품에는 보편적 의미가 있다고 주장할 때마다 백인의 유럽 중심적 규범과 그것을 재현한 작품들은 이렇듯 교묘하게 숭고한 지위로 승격되며, 백인-유럽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다른 모든 것들은 자연히 종속적이고 주변적인 역할로 격하된다는 것이다. 탈식민주의 이론의 기원은 프란츠 파농(Frantz Fanon)의 『지상의 저주받은 자들』(1961)이라는 책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참고 자료

하정일, 탈식민의 미학, 소명출판, 2008.
피터베리, 현대문학이론 입문, 한만수외 옮김, 시유시, 2001
호미바바, 문화의 위치, 나병철 옮김, 소명출판, 2012.
데이비드 허다트, 호미바바의 탈식민적 정체성, 조만성 옮김, 앨피, 2011.
송우혜, 윤동주 평전, 푸른역사, 2004.
윤동주,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예가, 2008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현대비평의 이론과 실제, 창조문학사, 2003
김상봉, 「윤동주와 자기의식의 진리」, 코기토 70호,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2011.
김수복, 「윤동주 시의 세계인식과 자아동일성」, 論文集 28호, 단국대학교, 1994.
김응교, 「만주, 디아스포라 윤동주의 고향」, 한민족문화연구 39집, 한민족문화학회,2012.
남기혁, 「윤동주 시에 나타난 윤리적 주체와 저항의 의미」, 한국시학연구 36호, 한국시학회, 2013.
임이랑, 「윤동주 시에 나타난 푸른빛과 자아의 투쟁ㆍ성숙」, 이화어문논집 28호,이화어문학회, 2010.
임현순, 「윤동주 시의 디아스포라와 공간: 시의 창작방식을 통해 나타난 저항의식」, 우리어문학회, 2007.
허 정, 「윤동주의 저항시 담론과 해석」, 한국시문학 16호, 한국시문학회, 2005.
홍용희・유재원, 「분열의식과 탈식민성-윤동주의 시 세계를 중심으로」, 한국시학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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