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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C 인문주의와 실학주의 교육에 대한 내용 정리와 의문점 및 나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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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4.15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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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6C 인문주의와 실학주의 교육에 대한 내용 정리와 의문점 및 나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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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6C 인문주의와 실학주의 교육’에 대한 내용 정리와 의문점 및 나의 의견

본문내용

15세기 유럽 전역에서 반 중세를 외치는 자각운동인 르네상스가 일어낫다. 르네상스는 그리스 로마 시대의 인간중심주의 사상을 회복하기 위한 문예학상의 운동이었다. 이런 르네상스 운동은 그 자체로서도 하나의 교육운동이었고 인문주의 교육사상을 탄생시켰다.
인문주의 교육은 대인적 인문주의 교육과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으로 나뉜다. 먼저 개인적 인문주의 교육은 이탈리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사고의 자유, 자기 표현과 창조적 능력의 실현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특히 그들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학, 고전예술 등이 인간의 자연스런 감정과 성정을 가장 잘 드러낸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것들을 중시하였다. 그들은 인간의 욕망이 나쁜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부여한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이 자연스러운 본성을 드러내는 것은 신의 뜻에 가장 잘 부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그들은 억압과 체벌대신 개성과 흥미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두 번째로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북 유럽을 중심으로 일어 났으며 사회 개혁적인 성격이 강했다. 말하자면 개인적 인문주의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 반면 사회적 인문주의는 사회적 개혁을 목표로 하였던 교육운동이다. 아그리콜라 윔 펠링 등의 사회적 인문학자들은 고전, 문학, 어학의 연구가 단순히 개인의 문학적인 소양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개혁하고 고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문주의 교육사상가로는 ‘학교란 아이들에게 늘 즐거운 집이 되어야한다’고 주장했던 비토리노, 개별학습과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교육하여야 한다고 주장한 에라스무스, 교육에 관해 팡타그뤼엘 가르강튀아 등의 책을 발간하여 교육사상을 알린 라블레, 취학 전 아동교육과 초등을 중요시한 비베스 등 여러 교육 사상가들이 있다.
실학주의 교육이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있어서 형식보다 실제를 중요시하고 관념보다는 구체적인 사물, 고전보다는 자연과학적인 과들, 언어보다는 실천 행동을 중시하는 교육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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