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SSURE모형:학습경험 만들기

*경*
최초 등록일
2007.05.16
최종 저작일
2007.05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SSURE 모형에 관하여,,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교육공학을 배우는 학생에게는 좋은 참고자료가되길 바랍니다~

목차

ASSURE 모형
1. 학습자 분석
2. 목표진술
3. 방법, 매체 및 자료선정
4. 매체와 자료 활용
5. 학습자참여
6. 평가와 수정

본문내용

1. 학습자 분석
학습자의 모든 특성을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하나 몇가지 좋은 요소와 방법과 매체를 결정하는데 중요하다.
가. 일반적특성
학습자 특성의 대략적인 분석조차도 수업방법과 매체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수있다.
나. 구체적 출발점 능력
교사가 어떤 수업을 계획할 때, 일반적으로 학습자는 가르치려고 의도하는 지식과 기능이 부족하고, 수업을 통해 그것을 이해하고 학습하게 될 것이라고 가정하게된다.
다.학습양식
한개인이 학습 환경을 지각하고 상호작용하고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 하는 일단의 심리적 특성이다.
①지각적 선호와 강점
학습자들은 사용하기 좋아하고 잘 적응된 다양한 감각적 통로를 가지고 있다.
주요한 통로는 청각, 시각, 촉각, 근육운동 지각을 포함한다.
촉각과 운동지각적양식의 의존 정도는 학습자가 성숙함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②정보처리습관
개인이 정보의 인지적 처리에 접근하는 방법과 관련된 변인을 포함한다.
“사고양식” 이라는 Gregorc 의 모형을 Butler1986가 더욱 발전시켰는데, 학습자를 구체적, 추상적, 계열적/무선적 양식으로 크게 구분한다. 이것은 네가지 범주로 세분된다-구체적계열적, 구체적무선적, 추상적 계열적, 추상적무선적양식, 구체적계열적 학습자들은 논리적 순서로 제시된 직접적 체험적 경험을 선호한다.
③동기적요소
우리가 무엇에 주의를 기울이고, 얼마나 오래 주의를 지속하는지, 학습에 얼마나 많은노력을 투여하는지, 그리고 어떤 느낌이 학습을 간섭하는지에 관한 다양한 정서적 요소가 밝혀졌다.
동기요소로는 내적동기요소와 외적동기요소로 나뉜다
④생리적 요인
성차, 건강, 환경조건과 관련된 요인은 학습 효과성에 가장 분명한 영향을 주는 요인중 하나이다. 남아와 여아는 다양한 학교 경험에 다르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SSURE모형:학습경험 만들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