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 최초 등록일
- 2007.01.21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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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치원의 창시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뢰벨의 생애
2. 교육사상
1) 교육이념 2) 교육 목적
3. 교육내용
4. 유치원 교육과정
5. 교육방법
6. 프뢰벨의 저서
Ⅲ. 결 론
본문내용
2. 교육사상
1) 교육이념
만유재신론적(萬有在神論的)사상을 교육의 사상으로 하고 있는데 프뢰벨은 세계를 하나의 조화, 통일된 전체로서의 유기체로 보고 그 중심, 근원은‘신’이라 하였다. 따라서 그의 교육목적도
전인적인 인격을 발전시켜 ‘神性’을 발현시키는 것이다. 그 신성은 자유스러운 교육, 자발적
자기활동, 노작 활동에 의해서 실현된다고 했다.
2) 교육 목적
프뢰벨은 당시 독일의 이상주의 철학, 특히 낭만주의 철학이나 루소, 페스탈로치 등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교육적인 교육 체계를 정립했다. 프뢰벨의 사상은 신과 자연과 인간의 조화이며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신과 인간과 자연의 통합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의 대표 저서인 「인간교육」에 나타난 교육 사상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교육 사상의 원리
① 통일의 원리
만물을 지배하고 영구히 존재하는 統一者 는 신(神) 으로 우주의 모든 형성 작용의 근처에 깃들 어있다. 만물의 조화와 통일에 신이 중심이고 생명의 근원이다. 프뢰벨의 세계관과 인생관은 신 (神)적인 통일에 기초를 두고 있다. 프뢰벨은 조화로운 통일로 이끄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즉, 교육은 신, 자연, 어린이가 조화를 통해 통일체를 형성하면서 전인적 아동으로 발달하는 것이 다. 이런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행복해 하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전을 하여 통일을 이루게 된다.
② 자기활동의 원리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갖게 되는 인간의 활동·표현·창조의 특성이기도 하다. 따라서 각 개인은 자신의 본성을 실현하고, 자기 자신의 세계와 외부 세계의 표상을 만들고, 이것을 통일하려고 노 력하게 된다. 이와 같이 프뢰벨은 인간이 자기활동에 의해서 의식적으로 본질을 파악하고, 자신 속에 내재된 것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는 존재로 성장·발달시키는 것이 교육이라고 보았다.
아동이 그의 본성에 따라 자연적으로 나타내는 행위는 창조적인 것이며, 내재된 것의 자기표현이 다.
참고 자료
곽노의,《프뢰벨 생애와 교육》, 서울 : 양서원 , 1996.
박의수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 동문사 , 2006.
이상욱,《프뢰벨과 기독교 유아교육》, 서울 : 양서원 , 1996.
Friedrich Froebel《프뢰벨 인간교육》, 서울 : 이서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