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스포츠 교육 모형
- 최초 등록일
- 2007.01.12
- 최종 저작일
- 2006.1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스포츠 교육 모형.
교과내용 숙달 사조를 기반으로 지식의 구조(body of knowledge)에 의해 설계된 모형이다.
목차
Ⅰ. 가치 정향
Ⅱ. 목 적
Ⅲ. 내 용
Ⅳ. 개념틀
Ⅴ. 교사의 역할
Ⅵ. 장․단점
본문내용
Ⅰ. 가치 정향
교과내용 숙달 사조를 기반으로 지식의 구조(body of knowledge)에 의해 설계된 모 형이다.
Ⅱ. 목 적
학생을 가장 완벽한 의미에서의 ‘스포츠인’으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능하고, 박식하며, 열정적인 스포츠인으로 성장하기!!! (Siedentop, 1994)
1. 유능한 스포츠인(competent sportsperson)-운동기능이 뛰어난 스포츠인, 만족스 럽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충분한 기술, 게임의 난이도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이해하고 실행하며 경기지식이 풍부한 스포츠 참여자이다.
2. 박식한 스포츠인(literate sportsperson)-운동에 관해 많이 알고 있는 스포츠인, 스포츠의 규칙, 의례, 전통을 이해하고 가치를 알 수 있다. 스포츠 수행을 잘 하는 참여자이면서 안목있는 소비자이기도 하다.
3. 열정적인 스포츠인(enthusiastic sportsperson)-운동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지닌 스포츠인, 다양한 스포츠 문화를 보존하고 증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행동하고 참 여한다. 지역, 국가 및 국제적 수준의 스포츠 경기에 참여한다.
Ⅲ. 내 용
심동적․인지적․정의적 측면의 프로그램(목표)
1. 신체적 측면
①각 종목을 잘하되 필요한 알맞은 수준의 체력 증진을 목표로 학생들은 토너먼트에 참가하기 위해 필요한 체력과 기능을 습득한다.
②규칙과 기구는 학생들의 능력에 맞추어 변형시킨다.
2. 인지적 측면
①스포츠 대회를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의 향상을 포함한다.
②팀 결정, 대진표 및 시합 계획 짜기, 기록 작성 등과 같은 활동을 포함한다.
③시합 전략과 연습 전략을 분석하고 마련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④심판 보기, 코치하기, 점수 매기기 등과 같이 스포츠 경기 대회를 하기 위한 활동 을 수행하도록 배운다.
3. 심리 사회적 측면
①경기 기능과 전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경쟁을 활용한다.
②경쟁은 축제적 분위기, 전통, 의례 등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③학생들이 팀워크와 페어플레이에 관한 올바른 판단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