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교육모형
- 최초 등록일
- 2020.06.28
- 최종 저작일
- 2020.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포츠교육모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① 직접 교수 모형
② 개별화 지도 모형
③ 협동학습모형
④ 스포츠 교육모형
⑤ 동료교수모형
⑥ 탐구수업모형
⑦ 전술게임모형
⑧ 개인적 * 사회적 책임감 모형
본문내용
① 직접 교수 모형
· 특징 : 교사 중심의 의사 결정 + 교사 주도적 참여 형태. 교사는 학생에게 목표를 염두한 상태에서 움직임 * 기술 * 개념을 보여주는 모형 제시. 높은 비율로 피드백 제공.
학생은 많은 의사결정 할 수 없고 교사의 지도에 따름.
· 목적 : 학생이 연습 과제와 기능 연습에 높은 비율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 것
● 직접 교수 모형 단계
(1) 전시 과제 복습 : 이전 수업내용을 복습 겸 새로운 과제 제시를 마련하기 위해 밑바탕을 마련
(2) 새로운 과제 제시 : 수업 도입 단계가 끝나면 교사는 학생에게 새로운 내용(개념 * 지식 * 기능)을 제시하는데 이 때 교사는 학생에게 새로운 내용에 대한 시범을 보여주며 과제를 제시한다.
(3) 과제 연습 : 교사의 과제 제시를 통한 학생 각자가 연습하는 시간이다.
(4) 피드백 및 교정 : 학생이 과제 연습을 수행하면서 다음 단계로 이동할 준비가 되었는지 교사가 확인을 하며 가르치는 시간이다.
(5) 독자적인 연습 : 교사가 확인을 하고 연습 과제에 능숙하다면 학생이 좀 더 독립적으로 연습하도록 계획을 세우고 진도에 대해서는 학생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6) 정기적인 복습 : 직접 교수모형을 활용하는 교사들은 이전 학습 과제를 반복하기 위해서 계획을 세우며 꾸준히 복습한다.
● 직접 교수 모형의 이론적 기초 : 직접 교수로 발전하게 된 교수 * 학습 전략은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 파생된 것이다.
(1) 교수 * 학습에 관한 가정
· 교수에 관한 가정 : 교사는 수업 내용과 의사결정의 주관자이며, 수업 계획과 실행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수업 시간과 자료를 활용하고 수업에 대해 최대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한다.
· 학습에 관한 가정 : 학습은 작은 과제들을 점진적으로 수행하면서 이루어지고 이것은 복잡한 기능 * 지식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