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 최초 등록일
- 2006.11.05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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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에 대해 개괄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룬 리포트입니다. 목차를 참조해주세요 ^^*
목차
1. 판소리란?
1.1 판소리의 정의
1.2 판소리의 어원
1.3 판소리의 성격
2. 판소리의 기원
2.1 서사무가기원설
2.1.1 서사무가기원설의 근거
2.1.2 서사무가에서 판소리로의 변화과정
2.2 광대 소학 지희 기원설
2.3 명창출현론
2.4 설화 기원설
2.5 음악어법 기원설
3. 판소리의 발전
4. 판소리의 구성 및 종류
5. 판소리의 문학적 특성
6. 판소리의 현대적 의미 및 가치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판소리란?
1.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란 한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명의 고수의 북 반주에 맞추어 서사적인 긴 이야기를 창(소리)과 아니리(말)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여 청중들 앞에서 구연하는 공연예술이다.
1.2 판소리의 어원
어원은 확실하지 않으나 보통 <판(무대)의 소리>라는 <판놀음>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일반적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가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음을 가리키는데, 이러한 판놀음으로 벌이는 소리를 ‘판소리’라고 했던 것이다.
이러한 판소리란 이름은 본디부터 있었던 이름이라 할 수 있으나, 이 명칭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판소리가 생길 때부터 붙여진 이름은 아니었다. 판소리라는 이름이 널리 쓰이기 이전에는 타령, 창, 잡가, 소리, 광대소리, 창악, 극가, 가곡, 창극조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려오다가 근래에 ‘판소리’라는 용어로 정착 된 것이다.
1.3 판소리의 성격
판소리는 사설, 창, 무대행위로 이루어진 종합예술의 성격을 가진다. 이 가운데 사설은 서사적 구조를 가지고 있어 문학 영역에 속하고, 창은 장단과 가락을 가지고 있어 음악 영역에 속한다. 그리고 판소리 창자인 광대의 몸짓이나 고수의 추임새 등은 연극적 성격을 가진다. 판소리는 이들 3분야와 관련을 맺으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판소리 사설은 문학에서 제공받고, 창은 음악으로부터 빌려오며, 연희방식은 연극으로부터 새로운 형식을 수용한다.
2. 판소리의 기원
판소리의 기원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하는 문제는 전공 분야와 학문적 관심에 따라 다르게 제기된다. 문학을 전공하는 사람은 판소리 사설의 기원을 찾으려 할 것이고 음악을 전공하는 사람은 판소리의 장단이나 악조의 기원을 문제 삼을 것이며 연극을 전공하는 사람은 판소리의 공연 형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를 알아보려 할 것이다. 어느 하나가 사실이라고 말할 수 없기에 몇 가지 기원설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대행, <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
김승호,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이해>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김대행, <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
이상택, <흥부 놀부의 인물 평가>
판소리 학회, <판소리의 세계>
조동일, <한국문학 이해의 길잡이>
판소리 학회, <판소리 연구>
최동현, <판소리 이야기>
최동현, <판소리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