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판소리 고법(고수의 역할, 판소리 장단의 종류)에 대하여 서술

레포트천사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1.13
최종 저작일
2023.01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주제: 판소리 고법(고수의 역할, 판소리 장단의 종류)에 대하여 서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판소리 고법
2. 판소리 장단의 종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소리라는 용어는 판과 소리가 결합된 합성어로, 이때 판은 다수가 모여 어떤 일을 벌이는 장소적 의미, 정황이나 행위 자체를 뜻하며, 소리는 사전적 의미로는 물체가 진동에 의하여 생긴 음파가 귀에 전달된 것이지만 전통적으로 노래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판소리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판놀음에서 불려지는 노래라는 뜻을 지닌다.
판소리는 기본적으로 노래를 부르는 창자(唱者)와 모여들어 판을 형성하고 노래를 들어주는 청자(聽者)로 나뉘는데, 이때 창자의 노래에 박자를 맞추고 리듬을 전하며 내용을 극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북장단을 치는 고수가 포함된다.
창자와 고수는 소리판을 이끌어가기 위하여 서로 호흡을 주고받으며 서사적인 긴 이야기를 전달하게 된다. 그리하여 이러한 구성요소를 “일청중, 이고수, 삼명창”라고 표현한다. 서양 음악에 있어서 노래를 부르고 이끌어가는 가수가 핵심으로 꼽히지만, 우리나라의 판소리는 소리꾼과 고수, 청중의 유기적 연결을 중요시 여긴다. 본론에서는 판소리고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판소리의 장단의 종류에 대해 기술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최동현, 『판소리명창과 고수연구』, 문예연구사, 1997.
정화영, 『한국의 정악과 민속악 장단』, 민속원, 2017.
국립문화재연구소, 『판소리』, 민속원, 2011.
김기흥, 「판소리 진양조장단과 세마치 장단의 비교연구- 판소리 고법적 측면에서 -」, 목원대학교대학원 한국음악전공 석사학위논문, 2010.
박정찰, 「정철호의 판소리 고법에 관한 연구-진양장단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불교예쑬문화학과 한국음악전공 석사학위논문, 2017.
박근희, 「소리북 지도 내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10.
조한민, 「김명환, 김동준 판소리 고법비교-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장단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타악전공 예술전문사학위논문, 2022.
레포트천사
판매자 유형Bronze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판소리 고법(고수의 역할, 판소리 장단의 종류)에 대하여 서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