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판소리계 소설, 무가, 민속극

등록일 2003.10.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판소리
판소리계 소설
무가
민속극

본문내용

판소리의 정의와 형성과정
- 창자가 고수의 북 장단과 추임새에 맞추어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와 아니리로 엮어 발림을 곁들이며 구연하는 구비 서사 문학. 18세기를 전후한 시기에 광대라 불리는 천민 예능인에 의해 형성.

ꁸ 판소리의 기원 : 서사무가 기원설
① 판소리 광대는 원래 전라도의 단골무가 호남지방의 세습무당인 ‘당골’출신
에서 나왔으리라고 추론되며
② 전라도 무가가 육자배기조로서 판소리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판소리와 무가를 음악적으로 동계의 것으로 볼 수 있으며
③ 판소리의 창과 아니리의 교체가 서사 무가에서 말과 창의 교체가 같고
④ 판소리와 서사 무가가 구비 전승된 서사 문학이라는 점에서
- 서사 무가가 바로 판소리의 기원일 것으로 짐작된다.

ꁸ 판소리의 서사적 구조
- ‘아니리 + 창 + 아니리 + 창’으로 창과 아니리의 교체.
‘긴장 - 이완, 몰입 - 해방’이라는 정서적 미적 체험의 마디를 반복하는 구조.
- 창 : 상황적 의미․정서가 강화․확장된 대목, 길고 화려한 운문
- 아니리 : 산문으로 된 요약서술, 짤막한 대사
․기능 ① 창 부분의 정신적 긴장을 이완시켜 준다.
② 창과 창 사이의 서사적 맥락을 이어준다.
③ 창자에게 휴식의 시간을 가지게 한다.

ꁸ 판소리 서사 구조의 기능
- 창자입장에서
․창 부분 : 판소리 창자는 심화된 의미․정서를 화려한 수사로 다기(多岐)한 음율에 실어 노래한다. 그런데 창은 고도의 집중과 공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심한 긴장을 요하며 무한정 계속할 수 없고 휴식을 가져야 한다.
․아니리 부분 : 아니리 부분이 이 휴식에 해당하는 것으로, 창자는 여기서 평명한 일상어로 이야기하면서 호흡을 조정하고 다음 창 부분을 위한 준비를 갖춘다. 따라서, 창자의 입장에서 볼 때, ‘창-아니리’의 양식은 <긴장-이완>이 반복되는 구조라 할 수 있다.
- 청자입장에서
․창부분 : 청중에게 강한 <정서적 관련>을 일으키는 부분. 상황에 응하여 감정을 절실하게 표현하는 음악성과 발림이 그 주요 원인이다. 그리고 <현재 진행형>의 대사는 청중으로 하여금 그 사태를 마치 현존하는 것처럼 느끼게 함으로써 <극적 환상>을 일으키고 정서적으로 감염되도록 한다. 이것이 청중에게 <긴장>을 주는 것이다.
․아니리 : 얼마간 지속되었던 긴장을 이완하는 부분. 서술의 관점이 작중 현실에 대한 거리를 가지게 한다. 아니리의 기본 요소인 요약 서술이 그 역할을 담당한다. 어떤 이야기가 요약되어 서술된다는 것은 그 속에 담긴 사실이 현재하지 않은 것-기억 속에서 재구성될 수 있는 과거 또는 상상의 일임을 뜻한다. 따라서, 그 현실감은 상당히 축소된다. 아니리는 그리하여 창 부분에서 이루어진 극적 환상을 가라앉히면서 정서적 관련을 약화시켜 청중의 긴장을 풀어 준다. 그리고 그것이 다음 단계의 긴장을 예비하게 한다.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25페이지
        . 구비문학은 크게 설화,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로 ... 말하고자 하는 구비문학은 무가(巫歌), 민요(民謠), 판소리, 민속극 ... 나눌 수 있는데, 판소리무가는 구연자의 전문성 때문에 다른 구비
      • 한글파일 [구비문학]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의 특성 9페이지
        판소리의 어원에 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여러 가지 형태의 민속 ... 견해가 있다. 판소리의 발생에 대한 학설은 다양하나 기원을 무가발생설의 ... 것이지만 민중이 지배층과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민요는 민속극
      • 한글파일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8페이지
        인형·그림자·판소리 등이 그러한 민속극에 속한다. 이 밖에도 민속극 ... . 그러므로 무가는 구술 전승 상 제한이 있다. 판소리 ◎ 개념과 역사 판소리 ... . 오광대놀이, 탈춤, 인형 등을 먼저 꼽게 되지만 넓은 뜻으로는 판소리
      • 한글파일 [구비문학론]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49페이지
        지닌 아름다움을 교묘한 방법으로 판소리 안에 숨겨놓은 때문이라고 해야 할 ... 것이다. 판소리에 관한 최고(最古)의 문헌은 조선조 영조 30년(1754 ... , 판소리가 창우(倡優)들이 벌이는 놀음에서 여러 놀음 틈에 끼여 한
      • 한글파일 한국문학통사 3권 (판소리소설에서 소설까지 ~ 민속극의저력과변용) 요약 9페이지
        <9.14. 서사무가에서 판소리 소설까지 ~ 9.15 민속극의 저력과 ... 변용 요약> 9.14. 서사무가에서 판소리 소설까지 9.14.1. 세 ... - 서사무가에서 판소리 소설까지 이행한 과정은 문학사의 전체적 전개를
      • 한글파일 2011 구비문학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 요약 12페이지
        Report 민요 ? 무가 ? 판소리 ? 민속극 ? 속담 ?수수께끼 ... 지니고 있어서 나중에는 전환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판소리 소설을 산출한다 ... 사회적 지위가 높아진 시기이며 이 시기에 판소리판소리 소설소설
      • 한글파일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 4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설화-야담-한문단편 - 서사무가에서 판소리소설까지 25페이지
        무가에서 판소리소설까지 9.12. 설화 ? 야담 ? 한문단편 9.12 ... 의 변모 9.14. 서사무가에서 판소리 소설까지 9.14.1 세가지 구비서사 ... 조처였다. 9.14. 서사무가에서 판소리 소설까지 9.14.1 세가지 구비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판소리, 판소리계 소설, 무가, 민속극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