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효판소리사설의특징과의의”
- 최초 등록일
- 2020.01.06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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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재효 [ 申在孝 ]
2. 신재효 판소리 사설의 특징
3. 신재효 판소리 사설의 의의
4. 발표문
본문내용
▣ 신재효 [ 申在孝 ]
조선 후기의 판소리 이론가이자 작가로 가선대부(嘉善大夫), 호조참판(戶曹參判) 등을 지냈다. 종래 계통없이 불러 오던 광대소리를 통일하여 《춘향가》,《심청가》등 6마당으로 체계를 이루고 독특한 판소리 사설문학을 이룩하였다.
신재효는 근대적 비평가가 어떻게 작가와 독자를 매개·유통시키고 문학을 바라보는지의 관점과 안목을 제시하며, 작가에게는 지적인 거울을 제공함으로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광대들과 그 향유자들 사이에 개입하여 광대들에게는 자신들을 뒤돌아볼 수 있는 사회적 거울을 제공하였으며, 향유자들에게는 판소리 예술에 대한 규범과 비평적 안목을 제시하였다. 즉, 신재효는 판소리를 지적인 예술의 차원으로 끌어올림과 동시에 상하층을 아우르는 판소리의 국민예술화에 크게 기여했던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 신재효 판소리 사설의 특징
1) 동편제(東便制)와 서편제(西便制)의 장점을 조화시키면서, 판소리의 ‘듣는 측면’에 덧붙여, ‘보는 측면’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