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의 기원과 역사를 중심으로) 발표문
- 최초 등록일
- 2019.09.03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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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에 대한 발표문입니다.
판소리의 기원과 역사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판소리
2.1. 판소리의 형성과 개념
2.2. 판소리 연행 방식
2.3. 판소리의 기원
2.4. 판소리의 역사
2.4.1. 형성기
2.4.2. 8명창시대
2.4.3. 5명창 시대 및 해방 이후
3. 소리판의 구성
3.1. 창자
3.2. 고수
3.3. 청중
4. 판소리 다섯마당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판소리는 민중문화가 부흥하기 시작할 때 등장하여, 민중들은 물론 양반층까지도 흥행하였던 음악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판소리와 뮤지컬을 합한 무대를 선보인다든지, 서양의 음악인 락(Rok)이나 힙합과 같은 장르를 섞은 혼합예술 장르로도 발전하고 현대사회에 맞게 변모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판소리가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판소리가 어떤 형태를 지니고 발전하였는지에 대한 관심은 부족한 편이다. 혼합된 장르로서의 판소리 또한 하나의 새로운 예술로 볼 수 있지만, ‘판소리’ 자체만의 소리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판소리가 어떻게 형성되었고 기원하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판소리의 역사와, 판소리의 구성요소인 창자와 고수, 청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여 우리 고전의 소리인 판소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2. 판소리
2.1. 판소리의 형성과 개념
판소리가 형성되고 전개되는 과정은 형성시대, 전성시대, 전환시대, 부흥시대로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다. 형성시대는 판소리가 현재의 모습으로 정착하기까지의 기간을 말하는데, 이 시대에 판소리는 현재 우리가 인식하는 판소리의 모습을 갖추었다. 전성시대에는 판소리의 유파가 다양해지고, 각종의 기교가 개발되었으며, 지역과 계층을 초월하는 국민예술로의 승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이후 20세기 초에 창극이 나타남과 동시에 전통적인 판소리의 모습에서 벗어난 전환시대를 맞게 되어 ‘창자와 고수만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모습’과 ‘극으로 전환된 창극이 공존하는 상태’가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판소리는 노래로 불려지는 동시에 그와 같거나 유사한 내용의 판소리계 소설들을 거느리고 있다. 이렇듯 판소리는 소리와 소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소설과 음악적 명칭이 뒤섞여 사용되는 것으로 보아 일반인들의 의식 속에서는 소설과 판소리가 구분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정병헌, 『판소리와 한국 문화』, 역락, 2002. p14
최동현, 『판소리란 무엇인가』, 에디터, 1994, pp13-14
김기형 외 4명, 「한국의 판소리문화」, 박이정, 2003, pp76-85
최동현, 「판소리연구 – 민족음악학적 관점에서의 판소리 연구」, 문학아카데미사, 1991, pp119-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