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빈궁문학론
- 최초 등록일
- 2006.07.25
- 최종 저작일
- 2006.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빈궁문학론 레포트 입니다.
주요 작가와 작품까지 예를 든 것이고요
A+받았습니다. 책보고 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궁 문학의 발생 : 초기의 사실적 빈궁 문학
1) 배경
2) 주요 작가와 작품
3) 초기 빈궁문학의 특색
(2) 빈궁 문학의 변이 : 중기(과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
1) 배경
2) 주요 작가와 작품
3) 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의 특색
(3) 빈궁 문학의 극성 : 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
1) 배경
2) 주요 작가와 작품
3) 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의 특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빈궁문학의 개념
빈궁 문학의 속성을 고찰해 보면, 제재면에서 볼 때 빈곤한 현실 생활을 다룬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빈궁 문학은 빈곤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생활의 여유를 즐기는 쾌락적 또는 향락적인 문학과 구별되며, 현실 생활에서 취재하였다는 점에서 한갓 이상의 세계를 가상, 또는 추구한 이상주의자의 문학과 구별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 생활에서 취재하였다 하더라도 시종여일하게 빈곤이 다루어지지 않고 한 에피소드로 끼어있는 것은 제외되어야 하겠다. 그리고 빈궁은 본질적으로 비극적인 것이기 때문에 빈궁 문학 또한 인생의 비극적인 면을 다룬 것이라야 한다.
여기서 반항의 유무에 대해 언급해 보면 반항은 사회 정세나 작가의 개성, 자세에 제약을받는 것이기도 하거니와 그 유무가 빈궁 문학을 부정하는 요소는 아니므로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아니라고 본다.
이와 같은 점을 종합하면 빈궁 문학은, 빈곤한 현실 생활을 제재로 하여 그것을 시종여일하게 추구해 나간 비극적인 문학이라고 규정할 수가 있다.
한국의 빈궁 문학은 세 계단을 거쳐 발생,전이,극성을 부렸으나 크게는 두 양상으로 나누어진다. 빈궁의 생리적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려고 발버둥을 치면서도 속수무책으로 현실 그 자체만 리얼하게 작품에다 재현한 초기의 단순한 빈궁 문학과 어둠 속에서나마 주위를 더듬어가면서 출구를 찾으려 했던 자연 발생적인 계급적 빈궁 문학과, 조직적으로 전투적 대열을 가다듬은 목적 의식적인 계급적 빈궁 문학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세단계의 빈궁 문학은 계급주의적인 반항 의식의 유무에 따라 사실적인 빈궁 문학과 계급적인 빈궁 문학의 두 양상으로 집약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빈궁 소설의 세단계 발달 과정에 따라 대표 작가와 작품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빈궁 문학의 발생 : 초기의 사실적 빈궁 문학
1) 배경
문학은 작가에 의해 창조된 세계인 동시에 시대의 산물이기도 하다. 따라서 어떤 한 문학의 특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산출 시킨 시대적인 배경을 살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본항에서는 먼저 빈궁 문학을 발생시킨 한일 합병 이후3.1운동에 이르기까지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제배경을 고찰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