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작가론, 현기영
- 최초 등록일
- 2020.05.21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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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작가론, 현기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작가의 문학적 삶과 그 중심 제주도
Ⅱ. 본 론
1. 우리 역사의 참혹함 (제주도 4․3항쟁)
2. 소설 “아버지“ 속 “ 제주도 4․3항쟁”
3. “마지막 테우리”속 진정한 리얼리즘
Ⅲ.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가 근현대의 작가 중에서 어렸을 때의 자신의 어떠한 경험이 자신의 문학관 형성과 확립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사람을 보아왔다. 대표적인 사람으로 서울 중산층의 세계를 경험했다고 하는 염상섭이나 자신의 젊은 시절 뼈저린 가난과 궁핍으로 체험소설, 빈궁문학의 대표적인 인물 최서해가 좋은 예 가 될 수 있겠다. 이들과 같이 현기영도 그러한 자신의 어린 시절의 경험이 자신의 문학관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현기영은 해방 전인 1941년 1월 16일 제주읍(지금의 제주시)의 변두리 중산 간 농촌인 노형리에 속한 함박이굴 부락에서 아버지 현규호와 어머니 양순완 사이의 장남으로 출생했다. 그의 친부는 군장교 출신이었고 할아버지는 일제 때 일본 오사카의 노동판에서 일본인과 맞장 대결을 펼치던 싸움꾼이었다. 여기서 현기영이 제주읍의 변두리 중산간 농촌인 노형리에 속한 함박이굴 부락에서 태어났다. 라는 사실은 아주 중요하다. 그 이유는 그의 데뷔 소설인 「아버지」란 작품을 시작으로 최근 소설인 「지상에 숟가락 하나」까지 작품의 배경으로 제주도를 찾아 볼 수 있으며, 그의 고향인 제주도는 좋지 않은 기억을 지닌 땅으로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그가 제주도라는 주제나 소재를 버리지 못하는 이유에 그는 이렇게 표현을 했다. 나의 문학적 전략은 변죽을 쳐서 복판을 울리게 하는 것, 즉 제주도는 예나 지금이나 한반도의 모순적 상황이 첨예한 양상으로 축약되어 있는 곳이므로, 고향 얘기를 함으로써 한반도의 보편적 상황의 진실을 접근해보자는 것이다. 이렇게 그가 작품에서 왜 제주도를 주제나 소재화 시켰는지에 대한 의문은 제주가 민족적 현실의 한 전형으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제주도는 필요 없는 땅으로 우리들 사이에서 인식이 되어 온 거는 사실이다. 요즘이야 그 경치가 아름답고 경관이 화려해서 우리들에게 좋은 관광도시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역사 시간에 배운 과거의 제주도는 귀향지 혹은 버려지는 땅으로 역사 시간에 배워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