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궁문학론
- 최초 등록일
- 2013.01.22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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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빈궁문학은 빈곤한 현실 생활을 제재로 하여 그것을 시종여일하게 추구해 나간 비극적인 문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목차
서론
빈궁문학의 발생- 초기의 사실적 빈궁 문학
빈궁문학의 변이- 중기(과도기)의 계급적 빈궁문학
빈궁문학의 극성- 후기의 계급적 빈궁문학
결론
본문내용
빈궁문학은 제재 면에서 볼 때 빈곤한 현실 생활을 다룬 것이다. 그러므로 빈곤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생활을 여유를 즐기는 쾌락적 또는 향락적인 문학과 구별되며, 현실 생활에서 취재하였다는 점에서 한갓 이상(理想)의 세계를 가상, 또는 추구한 이상주의자의 문학과 구별된다.
그러나 현실 생활에서 취재하였다 하더라도 시종여일하게 빈곤이 다루어지지 않고 한 에피소드로 끼어 있는 것은 제외되어야 하며, 빈궁은 본질적으로 비극적인 것이기 때문에 빈궁 문학 또한 인생의 비극적인 면을 다룬 것이라야 한다.
위와 같은 점을 종합하면 빈궁문학은 빈곤한 현실 생활을 제재로 하여 그것을 시종여일하게 추구해 나간 비극적인 문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한국에 있어서의 빈궁문학은 세 계단을 거쳐 발생ㆍ전이ㆍ극성을 부렸으나 크게는 두 양상으로 나누인다. 곧 느닷없이 닥쳐 온 한일합방을 당하여 빈궁의 생리적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려고 발버둥을 치면서도 속수무책으로 현실 그 자체만 리얼하게 작품에다 재현한 초기의 단순한 빈궁문학, 어둠 속에서나마 주위를 더듬어가면서 출구를 찾으려 했던 자연 발생적인 계급적 빈궁문학, 조직적으로 전투적 대열을 가다듬은 목적의식적인 계급적 빈궁문학이 그것이다.
<중 략>
이렇듯, 한국에 있어서의 빈궁문학은 초기의 사실적 빈궁문학과 과도기 이후의 계급적 빈궁문학의 두 양상으로 나뉘는데, 양자를 대비시켜보면 전자가 지식인의 현실 재현의 문학인데 반하여, 후자는 현실 참여의 문학이요, 전자가 다양한 구성과 형식적 가치를 중시 했음에도 조화를 이루어 작품 수준이 높았음에 반하여, 후자는 역사적 가치를 강조한 나머지 도식적 구성과 내용일변도의 조잡한 작품이 되었으며, 또한 전자가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인 문학인데 반하여 후자는 계급적 반항 의식을 그린 문학임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자는 다 같이 빈궁적인 제재를 선택했고, 러시아 문학의 이해와 적용이 현저했으며, 문장 표현 면에 있어서 넓은 의미의 리얼리즘을 채택하였다는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다.
결국, 양자의 두드러진 차이는 계급적 이상의 유무요, 그 유사성은 사실적 문장의 표현이다.
참고 자료
한국 농민소설 연구, 신춘호, 집문당,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