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궁문학론
- 최초 등록일
- 2007.03.27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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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의 한 측면인 빈궁문학을 초,중,후기로 구분하고 사실적 빈궁문학과 계급적 빈궁문학에 대해 연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1쪽
Ⅱ-1 초기의 사실적 빈궁 문학 …………… 1쪽
Ⅱ-2 중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 …………… 3쪽
Ⅱ-3 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 …………… 5쪽
Ⅱ-4 사실적 빈궁 문학과 계급적 빈궁 문학의 대비 …………………………………… 6쪽
Ⅲ 결론 ………………………………………… 6쪽
<참고 문헌> …………………………………… 6쪽
본문내용
Ⅰ 서론.
빈궁 문학은 한국 현대 문학의 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빈궁 문학은 제재면에서 빈곤한 현실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생활의 여유를 즐기는 쾌락적 또는 향락적인 문학과 구별되며, 현실 생활에서 취재하였다는 점에서 한갓 이상의 세계를 가상, 또는 추구한 이상주의자의 문학과 구별 된다. 시대적 상황에 따른 빈궁 문학의 특색과 발전 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해당하는 주요 작가와 작품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Ⅱ 빈궁문학론.
1. 초기의 사실적 빈궁문학
1) 배경
빈궁 문학을 발생시킨 한일 합병 이후 3․1운동에 이르기까지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배경을 고찰해야 한다. 일제의 수탈 정책은 한국의 원시적 농업 경제를 해체시켰고, 동시에 농촌으로부터의 농민의 이탈을 촉진했고, 그 결과로 막대한 농촌 인구가 실업하게 되었다. 또한 일본 자본주의는 한국을 상품 시장화함으로써 수공업의 파탄과 함께 많은 실업 노동자를 내었다. 그리하여 한국의 영세 농민과 노동자들은 빈궁과 기아에서 허덕이다 이 땅을 등지고 만주로 이주하여 중국인 지주에 얽매여 살거나 고용자로 들어갔다. 또 1919년 3월 1일의 항일 독립 운동이 실패로 돌아가자 민족의 앞날은 암담하기만 하여 절망과 무기력이 사회를 풍미하였다.
2) 주요 작가와 작품
① 빙허의 빈궁 소설
우리나라의 현대 소설 속에 빈궁이 최초로 표현된 것은 춘원의 『무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정』은 빈궁적 소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구성에 있어서 시종여일하게 빈궁만을 그린 것이 아니고 이형식의 애정행각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또 주제 추구에 있어서도 계몽주의적인 의도 때문에 빈궁 그 자체를 객관적으로 표현하는 데 제약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빈궁을 본격적으로 표현하게 된 것은 빙허 현진건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신춘호, 『한국 농민 소설』, 집문당, 2004.
조정래, 『한국 근대사와 농민 소설』국학자료원,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