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산업론]매체 산업론 - 자본에 따른 한국 영화계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05.11.15
- 최종 저작일
- 2005.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자본에 따른 한국 영화계의 변화를 각 사항별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직배 실시와 대기업 자본의 진출
2. 대기업의 퇴조와 금융자본의 진출
3. 영상전문 투자조합 등장
4. 1990년대 이후 한국 영화의 변화
본문내용
1. 직배 실시와 대기업 자본의 진출
(1) 대기업 자본 진출의 배경
우리나라에 직배가 실시된 이후를 중심으로 하여 영화 제작 산업의 구조를 말할 때 먼저 어떤 자본이 영화산업에 유입되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직배가 실시되기 이전까지 한국영화 정책을 살펴보면, 흥행자본이 제작자본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는데 이러한 직배의 실시로 한국영화 제작을 위한 흥행자본의 유입을 제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기업 자본이 진출한다.
(2)대기업 진출 이후 한국영화의 변화
대기업 진출 이후 한국영화 산업에서 나타난 변화 가운데 첫째, 제작비의 증가와 제작편수의 감소를 꼽을 수 있다.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영화 평균 제작비는 5~6억 원 정도에 머물렀으나 불과 3,4년 만에 15~20억 원에 이르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평균 100편대를 유지하던 한국영화의 제작편수는 1993년을 기점으로 60편대로 줄어든다.
둘째, 자본의 운용방식이 변화했다. 전근대적인 한국영화자본 운영방식 대신 합리적인 예산기획과 운영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
셋째, 수직적 통합이 가속화되었다. 1992년 한국영화산업에 본격적으로 진입한 이래 대기업은 애초의 투자영역 뿐 아니라 제작, 배급, 상영, 비디오 및 CATV에 이르는 영역을 아우르며 수직적 통합을 실현해 나갔다.
넷째, 대기업의 보수적인 투자관은 한국영화 제작에 있어서 로맨틱 코메디나 액션 같은 특정한 장르가 반복 생산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2. 대기업의 퇴조와 금융자본의 진출
1997년ꡐIMF 위기ꡑ와 더불어 대기업들은 영화산업에서 물러나기 시작하고 금융자본이 유입되기 시작한다. 금융자본이 영화산업에 진출한 데에는 정책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자본을 단시간 내에 회수할 수 있는 영화산업의 특성, 미래 유망산업으로서 영화산업의 고부가 가치에 대한 기대작용이 한 몫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