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를 통한 10대 청소년들의 행동 양상 연구 -드라마<라이브온>을 중심으로(심화 연구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2.01.17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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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를 통한 10대 청소년들의 행동 양상 연구 -드라마<라이브온>을 중심으로(심화 연구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중문화의 이해
2. 비교 가능한 연구 자료 리뷰
3. 대중문화와 청소년
4. 드라마 <라이브온>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5. 드라마 <라이브온>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6. 드라마 <라이브온> 속 대중문화
7. 드라마 <라이브온> 속 대중문화
8. 결론과 한계점
본문내용
대중문화의 이해
현 시대는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대중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뉴스나 상업적 광고들로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음악이나 영화 등 예술도 접하며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대중문화란 “대중이 형성하는 문화. 생활 수준의 향상, 교육의 보급, 매스컴의 발달 따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문화의 상품화ㆍ획일화ㆍ저속화 경향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미디어를 기반으로 대중들 사이에서 자체적으로 형성되는 문화를 대중문화라고 한다.
그렇다면 대중문화가 형성이 되기까지의 과정 속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연령대는 무엇일까? 미디어의 발전을 보고 자란 40대 이상의 어른들보다 태어나자마자 미디어가 세상에 존재했고, 미디어를 쉽게 접해왔던 지금의 청소년일 것이다. “청소년들은 다른 집단에 비해 대중문화에 많은 관심을 갖고 그것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집단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미디어 매체를 잘 활용하고 흡수력이 빠른 10대들이 대중문화와 깊은 상호작용을 한다고 생각한다.
비교 가능한 연구 자료 리뷰
2002년도에 본 연구와 비슷한 연구 주제의 내용을 담은 <대중문화가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관한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대중매체의 중요한 소비 계층이 되는 이유에 대해서 3가지 측면을 제시하며 연구를 진행한 바가 있었다. 첫 번째는 한국의 청소년들이 처해있는 삶이다. 대한민국 청소년이라면 하루의 반나절 이상을 학교에서 보내게 된다. 이렇게 되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내기보다 접근성이 쉽고 간편한 대중매체 사용량이 늘어나고, 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조미경. "대중문화가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2)
이민희, 맹영임, 정문성. (1999). [99-02] 청소년 대중문화 수용실태와 대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황민현→정다빈 10대 현실 로맨스 '라이브온'…키포인트 세가지”, 이데일리, 김보영, 2020.01.12,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11926625965064&mediaCodeNo=S>, (2021.12.18)
사진 자료: JTBC 채널 미니시리즈 드라마 <라이브온>1화, 4화
임재민, 김대현. (2016). 팬덤 문화의 생산과 수용방식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 315-335.
김장현. (2021). 고등학생들의 교복 변형 행동에 대한 영향력과 인식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조민식. (2012). 인터넷과 청소년 일상문화의 변형. 청소년문화포럼, 30(), 8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