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영화사의 등장과 배급사에 따른 흥행분석 - 상업영화의 자본주의적 관리를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19.10.26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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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형 영화사의 등장과 배급사에 따른 흥행분석 - 상업영화의 자본주의적 관리를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형 영화사의 등장과 영화산업의 변화와 파생
2. 한국영화산업에 미치는 대형 영화사의 영향력
3. 작품성은 뛰어나지만 흥행에 실패한 영화 사례 분석
4. 작품성은 떨어지지만 흥행에 성공한 영화 사례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광해, 왕이 된 남자>는 12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뿐만 아니라 제 49회 대종상 영화제에서 남우조연상, 남우주연상, 감독상 등 주요 15개 부문에서 트로피를 받았다. 하지만 이날 시상식 도중 김기덕 감독이 중도 퇴장하면서 <광해>의 흥행에 대형 영화사의 힘이 작용했다는 문제가 언급되었다. 중도 퇴장으로 눈길을 끌었던 김기덕 감독은 제 32회 영평상 시상식에서 수상소감을 발표하던 도중 “영화 자체는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영화인들의 노력도 굉장히 높게 산다. 배우들의 연기도 훌륭했다.” 라고 <광해>를 칭찬하면서 “다만 한 가지, 백성의 억울함을 말하는 영화가 멀티플렉스 극장 독점을 통해서 영화인들을 억울하게 한 것은 아쉽다.” 라는 대형 영화사의 힘에 대한 발언을 한 바 있다. 실제로 지금도 광해는 다양한 신작들의 개봉에도 불구하고 159개의 상영관을 확보한 채 일일 박스오피스 6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광해>를 통해 불거져 나온 대형 영화사의 자본적인 힘이 영화의 흥행에 미치는 영향력이 있음을 밝히려고 한다. 대형 영화사들이 우리나라에 등장하게 된 배경과 그에 따른 영화산업의 변화, 현재 대형 영화사가 영화산업에 미치고 있는 영향력들을 살펴보고, 작품성은 뛰어났지만 배급력이 부족해서 우리에게 많이 알려지지 못했던 영화와 작품성은 떨어졌지만 배급력이 좋아서 우리에게 많이 알려졌던 영화의 사례분석을 통해서 대형 영화사들이 영화의 흥행에 미치는 영향력이 있음을 밝힐 것이다.
Ⅱ 본 론
1. 대형 영화사의 등장과 영화산업의 변화와 파생
1990년대 초반 영화시장의 개방이후 직배가 시행되면서 한국영화 시장 상황이 크게 변하였다. 대기업의 자본이 영화계로 유입된 것이다. 대기업의 자본이 유입된 후 영화의 작품성을 중시하며 영화제작이 시장조사부터 계획성을 갖고 제작하는 등 한국영화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의 변화를 가져왔다. 하지만 영화산업의 구조변화를 주도한 대기업이 가장 중시한 목적은 수직적결합의 심화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