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매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화정보매체의 변화요인
1-2. 영화정보매체의 변화
1-3. 영화정보매체의 전망
2. 본론(이론적 고찰)
2-1. 영화정보매체의 문제점
2-2. 영화정보매체의 발전방향
2-3. 영화정보매체의 도약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화매체가 변화하게 된 요인
국민의 소득이 높아지면서 정보 소비의 패턴에 변화가 일어났다. 과거에는 어문저작물, 텍스트 형식의 물리적 소비가 주를 이루었다면 지금은 영상 및 오디오 형태의 정보 매체 소비가 중심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영상과 오디오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영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이다. 또한 아날로그 시대에 뒤이어 디지털 시대가 등장하면서 시장의 환경이 변화했고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영화 시장 역시 변화될 수밖에 없었다. 영화 시장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지털 콘텐츠 위주로 생산을 했고, 디지털 콘텐츠의 유통이 늘어나면서 인터넷 및 모바일 시장이 확대되었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할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1-2. 영화정보매체의 변화
첫째, 영화매체가 변화하면서 디지털 기술이 영화 제작 방식에도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디지털 기법을 이용한 촬영, 편집, 유통이 실현되었고 이는 영화제작의 비용 부담을 줄여주어 새로운 창작방법의 시도를 가능하게 하였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영화 촬영방식의 디지털화뿐만 아니라 가치사슬의 융합 및 변화를 초래했다.
영화산업의 가치사슬의 변화를 보면 영화제작은 일반적으로 자금조달, 시나리오 작업, 캐스팅과 촬영준비, 촬영, 후반작업을 거쳐 배급과정을 통해 극장에서 개봉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영화산업에 수직계열화가 일어났다.
수직계열화란 독점의 한 방법으로 한 회사에서 뻗어나간 다양한 자회사들이 특정 시장을 지배하는 것을 말한다. 근본적인 원인은 영화산업이 갖는 고수익적인 특성 때문이다. 영화 산업은 자금적인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경쟁자가 없다. 따라서 영화 관련 기업들은 수평적 사업 다각화를 통해 초국가적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CJ그룹-CGV, 동양그룹-쇼박스, 롯데그룹-롯데시네마 등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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