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 중국철학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5.07.01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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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철학의 발생
중국 철학의 배경
1.중국 철학의 지리적 배경
2.중국 철학의 경제적 배경
중국 철학의 일반적 특징
1. 유기적 세계관
2. 농경 문화적 사고
3. 가치 중심의 사상
4. 물극필반의 사고
5. 대대적 사고
6. 현실적 사고
중국 철학의 언어관
1. 유가 철학의 언어관
2. 도가 철학의 언어관
3. 불가 철학의 언어관
중국 철학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그리하여 말하여 질 수 없는 진리를 드러내기 위해 아주 독특한 표현 방법을 쓰고 있는데, 그것을 그림의 화법에 비유한다면 홍운탁월법이다. 즉 달을 드러내기 위해 달을 직접 그리는 것이 아니라 주위의 구름을 그림으로써 달을 드러내는 방법으로 일종의 은유와 비유의 방법이다.
장자도 노자의 언어관을 계승하여 도는 언어로 표현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도는 분석과 사고를 통한 지식으로는 알 수 없고 오직 체득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장자는 도를 드러내기 위해 우화의 표현 방법을 쓰고 있다. 또한 "사물의 변화는 말이 달려가는 것과 같아 움직여 변화하지 않는 것이 없고, 한 시도 움직이지 않는 것은 없으므로", 이렇게 변화무궁한 사물의 실상을 고정화, 추상화하여 언어로 모두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장자는 또한 말하고 있다.
그리하여 장자는 "언어는 실제의 손님에 불과하다." 거나 "언어는 뜻을 전달하는데 있으므로 뜻을 이해하면 언어는 버려야 한다." 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비유해서 말한다면 "통발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 있으니 물고기를 잡고 나면 통발은 버려야 한다." 는 것과 같다. 곧 언어는 뜻에 이르기 위한 하나의 도구요 중요한 것은 언어에 있지 않고 뜻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중국철학사> 풍우란 형설출판사 1989
<중국사상사> 삼삼수삼랑 온누리 1986
<동서양철학의이해> 문현병,김만겸 신라대학교철학과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