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회와 전통적 사유방식
- 최초 등록일
- 2020.07.08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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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가사회와 전통적 사유방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가적 사회의 정초 과정
1. 선진지식과 권력의 관계
1) 유가의 역할 / 2) 인격신에서 인문적 신으로
3) 유가의 위계질서, 도가의 무위/ 4) 유가의 개혁의지
2. 진대의 지식과 권력의 관계
1) 법가의 평가/ 2) 제사의식의 변화
3) 봉선의식/ 4) 방사와 유생의 지식과 권력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 시대의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하나는 그 사상이 조성된 시기의 시대적 조건과 같은 외적 요인을 이해하는 것과, 하나는 과거 철학적 사유를 오늘의 입장에서 새로이 재해석해 현재와 결부된 이해를 전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글은 고대로부터 진(秦)에 이르는 동안 권력과 유가 철학의 관계를 현재적 해석 논리인 ‘지식’과 ‘권력’이란 개념을 통해 이해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해는 일종의 해석이다. ‘공자’를 당시의 ‘공자’로 이해해야 한다는 명제가 우리에게 무엇을 제시할 수 있을까? 해석은 이른바 재해석인 것이다.” 철학을 이해한다는 것은 현실과 연결된 접점의 가능성을 찾아 오늘의 모순적 상황을 통찰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데 있다. 선진시대를 지나 진나라, 한나라로 이어지는 역사의 흐름 속에서 유가적 사유가 정치권력의 조력자로 진입해 들어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중국문명의 발전과 철학의 한 전개과정을 이해하는 방편이 될 것이다.
Ⅱ. 유가적 사회의 정초 과정
1. 선진지식과 권력의 관계
중국이 유가적 사회를 정초하게된 것은 농업 생산 활동의 구조와 종법사회, 가부장적 사회 형태를 갖고 있던 상황에서 종법사회의 중심 역할을 수행한 유생과 방사 등의 지식계층이 정치권력과 조우하면서 발생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 유가의 역할
선진시대 다양한 사상과 철학을 가진 지식인들은 ‘백가쟁명’라 불릴만큼 매우 다양한 방면에서 자신들의 의견을 들어냈다. 사마담과 그의 아들 사마천에 의해 음양가/방사(陰陽家/方士), 유가(儒家), 묵가(墨家), 명가(名家), 법가(法家), 도가(道家)의 6가로 나눠진 후, 후대인들은 그들을 구분하였지만 경전을 통해 분화된 철학은 일부 상호 연관성을 갖는 동시에 차이를 갖는 사유구조를 갖추고 있었다. 중국사회의 초기 유가는 “은대의 성직자이자 지식인” 이었으며, “전통적 도덕과 제상의 조직에 관한 전문가 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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