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4.12.06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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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새로운 패러다임은 늘 당대의 산물이면서도 그 앞의 이념과 관련을 맺는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을 알아야 되고 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자연주의가 무엇이었나를 알아야 한다. 자연주의가 어느 지점에 이르렀길래 모더니즘이라는 ‘의식의 전환’이 필요해고 모더니즘이 어느 지점에 이르렀길래 그에 대한 반발이 일어났는가. 그리고 이런 흐름에 대한 진단은 과거를 더듬을 뿐 아니라 그것의 흔적들인 현재와 미래를 조금은 예견케도 만든다.
포스터 모더니즘은 작품 자체가 지닌 유기적인 구성과 깊숙이 묻어놓은 모더니즘의 미학적인 자족성을 거부하는 것 같다. 깊이를 거부함으로써 표층의 충분함을 누리고, 권력에의 미시적 접근을 통해 인간의 헛된 미망을 한 자락 들추고, 주변으로 물러났던 타자의 음성을 복원한다. 온갖 선험적인 개념이나 이념이 허구요, 욕망의 산물임을 드러내 소유와 억압으로부터 벗어난 열린 삶, 과정으로서의 진실을 축복한다. 이런 의도와 장점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대중성은 상업주의에 침식되고 그것의 수동성은 문제해결에 소극적이라는 질책을 받는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흐름에 따른 건축, 미술, 연극 등 다른 분야의 변모가 문학의 경우와 거의 같음을 보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은 한시대의 예술양식이면서 동시에 삶의 패턴이라는 생각이 든다.
참고 자료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권택영 지음 (민음사, 1990)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신승환 지음 (살림, 2003)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리얼리즘』브랜드테일러지음 (시각과언어,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