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중심게임모형]이해중심 게임 모형
- 최초 등록일
- 2004.10.24
- 최종 저작일
- 2004.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대에서 체육교육교수님에 의한 과제였습니다. 열심히 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Ⅰ. 서론
Ⅲ. 본론 -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1. 발전 과정 및 지지 이론
1) 발전과정
2) 지지 이론
2. Bunker와 Thorpe 의 이해중심 모형 및 적용
1) 이해중심 게임 수업모형
2) 체육수업에의 적용
Ⅲ. 이해중심 게임 수업의 현장 적용
1. 게임의 선택 및 구성
2. 게임수행(게임하기)
3. 게임 창조 (게임 만들기)
Ⅳ. 결론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초등 체육수업에서 게임은 주요 내용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전체 체육교육과정에서 게임을 가르치는 수업이 약 65%에 이르고,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는 약 30%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나, 실제로 진행되는 현장 체육 수업의 대부분은 게임 수업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지금까지 주류를 이루어온 게임 수업은 단순 기능의 반복적인 연습을 통한 기능중심모형(the technical model)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모형은 학생들이 부분적인 기능을 숙달하고 나면 실제 시합 상황에서 그러한 기능들을 응용할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현행 교사용 지도서는 각 단원을 3차시로 구성하고, ‘1, 2차시-기능 제시 및 연습, 3차시-게임’의 순으로 집필되어 있으나 온전히 실천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또 2차시의 기능 연습만으로 게임 자체를 이해하고, 게임 실천 능력을 기르기에는 많은 난점이 있음을 능히 짐작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최의창 (1996).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57. 94-101.
안양옥(1999).초등학교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이해중심 모형의 인식차이 분석, 한국초등교 육,10(1),127-152.